워드프레스 사이트 마이그레이션(워드프레스 이전, 주소 변경 등)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1. 1. 23. 12:45 • 댓글: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마이그레이션(이전)하는 방법으로 크게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방법과 수동으로 이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방법은 편리하지만, 웹호스팅 환경이나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실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수동으로 이전하는 방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을 사용한 워드프레스 사이트 마이그레이션

워드프레스에서는 여러 가지 마이그레이션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플러그인으로 Duplicator가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현재 1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하기 - Duplicator 플러그인 사용

워드프레스 기반 사이트를 이전하거나 로컬에서 작업한 사이트를 웹호스팅 업체 서버로 옮기려고 하는 경우 Duplicator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손쉽게 옮길 수 있습니다.

www.thewordcracker.com

그리고 All-in-One WP Migration이라는 플러그인도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현재 3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All-in-One WP Migration 플러그인으로 사이트 이전하기

웹호스팅을 변경하거나 사이트 리뉴얼을 위해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이전해야 하는 경우 플러그인을 사용하거나 수동으로 사이트를 이전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으로는 앞서 소개한 Duplicator와

www.thewordcracker.com

AIO WP Migration의 경우 무료 버전에서 데이터 크기 제한이 있습니다. 그리고 Duplicator도 데이터나 DB 크기가 큰 경우에는 마이그레이션에 실패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플러그인은 데이터와 DB를 모두 새로운 사이트로 이전하고 주소도 자동으로 변경합니다.

[참고*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과 관련하여 어려움을 겪는 경우 카톡을 통해 문의주시면 저렴한 비용으로 이전을 도와드리겠습니다. 문의 시 이 글을 보고 연락했다고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수동으로 워드프레스 사이트 마이그레이션하기

자동 이전에 실패하는 경우 수동으로 이전하는 방법으로 이전해야 합니다.

이전할 때에는 데이터와 DB를 모두 이전해야 제대로 이전됩니다. 간혹 데이터만 이전하는 분들이 있는데, 그러면 사이트가 이전되지 않습니다.

데이터:

데이터는 FTP를 통해 서버에 접속했을 때,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폴더에 있는 파일들입니다.

보통 위의 그림과 같은 파일과 폴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설치된 폴더에 워드프레스 관련 파일들(wp-로 시작하는 파일들)과 wp-admin, wp-content, wp-includes 폴더가 있습니다.

특히 사용자 데이터는 wp-content 폴더에 저장됩니다. wp-content 폴더에는 플러그인, 테마 파일들과 이미지 파일들(uploads 폴더 아래) 및 기타 파일들이 있습니다.

DB에는 글, 페이지, 워드프레스 설정 옵션, 테마 옵션 설정 등이 저장되며 보통 phpMyAdmin과 같은 MySQL 클라이언트 툴을 사용하여 접속하여 DB 관련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수동으로 이전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1. ftp에 접속하여 워드프레스 관련 데이터를 백업합니다.
  2. phpMyAdmin에 접속하여 DB를 백업합니다.
  3. 새로운 사이트(이전될 사이트)의 ftp에 접속하여 백업한 데이터를 업로드합니다.
  4. 새로운 사이트(이전될 사이트)의 phpMyAdmin에 접속하여 DB를 Import합니다.

여기까지 진행하면 A 사이트(구 사이트)에서 B 사이트(새 사이트)로 데이터와 DB가 완전히 이전됩니다.

A 사이트와 B 사이트의 도메인이 동일하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사이트 주소 설정은 DB에 저장되어 있는데, A 사이트의 주소 설정이 그대로 이전되었기 때문입니다.

만약 이전한 후의 사이트 주소가 변경되는 경우에는 DB에서 사이트 주소를 변경해주어야 합니다.

주소 변경은 DB에 접속하여 wp_options 테이블 내의 siteurl과 home 항목의 주소를 변경하면 됩니다.

하지만 다른 곳의 URL은 바뀌지 않았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워드프레스에 로그인한 후에 URL을 일괄 변경하는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내 링크를 일괄 변경해주는 Velvet Blues Update URLs

Velvet Blues Update URLs는 말 그대로 URL을 업데이트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워드프레스용 플러그인입니다. 도메인 이름을 변경했거나 사이트 내에서 내부 링크가 변경된 경우, 이미지 파일의 URL이 바뀐

www.thewordcracker.com

Elementor 페이지 빌더를 사용한 경우에는 엘리멘터의 도구에서 URL을 변경해주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 URL 일괄 변경하기

도메인이 변경되어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사이트 주소를 변경하거나 주소가 다른 곳으로 이전(마이그레이션)하는 이미지 URL 등을 일괄 변경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DB에서 사이트 주소를 일

avada.tistory.com

이외에 레볼루션 슬라이더 등의 이미지 URL을 변경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슬라이더를 수정하여 이미지 URL을 변경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테마 파일 등에서 직접 수정한 경우에는 찾아서 수정해주어야 합니다.

이전 후에 사이트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웹호스팅 서버의 환경이 다른 경우에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이전 전과 이전 후의 호스팅 환경을 비슷하게 맞추면 오류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전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를 의뢰(유료)하실 수 있습니다.

응용: 동일 서버 내의 다른 사이트로 이전하는 경우

블루호스트 등에서는 애드온 도메인으로 도메인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만약 동일 계정 내의 A 사이트에서 작업을 한 후에 B 사이트로 이전하고 싶은 경우에는, 둘 모두 애드온 도메인이라면 B 사이트 도메인의 Document Root 디렉터리를 A 사이트로 변경한 후에, A 사이트의 주소를 B 사이트로 변경해주면 됩니다.

이전 후 DB 정보 변경하기

사이트 이전 후에 DB 정보를 변경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wp-config.php 파일에서 DB 정보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wp-config.php 파일에서 DB 이름, DB 사용자명, DB 패스워드, DB 호스트를 수정하시면 됩니다.

// ** MySQL settings - You can get this info from your web host ** //
/** The name of the database for WordPress */
define( 'DB_NAME', 'database_name_here' );

/** MySQL database username */
define( 'DB_USER', 'username_here' );

/** MySQL database password */
define( 'DB_PASSWORD', 'password_here' );

/** MySQL hostname */
define( 'DB_HOST', 'localhost' );

DB_Host는 보통은 localhost이지만 경우에 따라 DB IP 주소 등을 입력해야 하는 호스팅도 있습니다.

avada.tistory.com/836

 

워드프레스에서 wp-config.php / htaccess 파일 수정하기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다 보면 간혹 wp-config.php 파일이나 .htaccess 파일을 수정해야 하는 상황이 종종 발생합니다. wp-config.php 또는 .htaccess 파일은 FTP/sFTP를 통해 서버에 접속하여 수정할 수 있습니다

avada.tistory.com

데이터베이스 생성하기

워드프레스 설치용으로 DB를 만들어야 하는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cPanel에서 워드프레스용 DB 수동으로 만들기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cPanel이 제공되는 환경에서 수동으로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거나 워드프레스 사이트 복원을 위해 DB를 수동으로 생성해야 하는 경우, 아래의 과정을 참고하여 데이터베이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www.thewordcrack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