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설치하기 (최신 워드프레스 버전)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1. 2. 3. 12:45 • 댓글:

워드프레스에서 여러 개의 사이트를 운영하고 싶은 경우 개별적으로 사이트를 설치해도 되지만 멀티사이트를 이용하면 편리할 수 있습니다. 특히 많은 사이트를 하나의 워드프레스에서 관리하고자 하는 경우 멀티사이트가 유용합니다. 

참고로 추후에 멀티사이트 내의 워드프레스를 분리하려는 경우 쉽지 않을 수 있고, 제법 비싼 플러그인을 구입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사이트 분리를 염두에 두고 있거나 다른 곳으로 이전하려는 경우라면 개별적으로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것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설치하기

다음은 최신 워드프레스 버전에서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Multisite)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최근 워드프레스 한글 번역 일부가 이상하게 바뀌어 한글 UI가 어색한 부분이 있습니다. 그런 점은 감안하시기 바랍니다. (번역 수정 작업이 진행되고 있지만 시간이 제법 걸릴 것 같습니다.)

먼저 FTP나 파일 매니저 툴을 사용하여 서버에 접속하여 wp-config.php 파일을 열고 다음 라인을 찾습니다.

/* That's all, stop editing! Happy publishing. */

이 라인 바로 위에 다음 라인을 추가합니다.

/* Multisite */
define( 'WP_ALLOW_MULTISITE', true );

그림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비슷하게 될 것입니다.

이제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도구 > 네트워크 설치로 이동합니다.

위의 그림에서는 "네터워크 설정"으로 되어 있습니다. 아마 "네트워크 설치"를 잘못 번역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네터워크"는 오타입니다. 이런 기본적인 단어에서 오타가 발생하여 번역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최근 어떤 분이 전체적으로 번역을 이상하게 바꾸는 바람에 문제가 되었습니다. 일부 눈에 띄는 오타는 수정했지만 아직도 오타가 있고 번역에도 문제가 많습니다. 가령 "사이트 상태"가 "사이트 건강"으로 이상하게 바뀌었습니다.ㅠ Site Health의 번역인데, 직역을 하는 바람에 매우 어색하게 되었습니다.)

활성화된 플러그인이 있다면 '네트워크 기능을 활성화하기 전에 플러그인을 활성 해제하기 바랍니다' 경고가 표시됩니다.

플러그인을 모두 비활성화한 후에 다시 도구 > 네트워크 설치 (네트워트 설정)를 클릭하도록 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하위 도메인(서브 도메인)과 하위 디렉터리(서브 디렉터리) 방식으로 멀티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하위 도메인을 선택하면 site1.example.co.kr, site2.example.co.kr 등과 같은 형식으로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하위 디렉터리를 선택하면 example.co.kr/site1, example.co.kr/site2 등과 같은 포맷으로 사이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서브 도메인 방식을 선택하는 경우 추가하는 서브 도메인에 대한 DNS 레코드를 설정해주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가령 블루호스트 (Bluehost)에서 멀티사이트로 서브도메인을 구성하려는 경우 다음 글에서 설명하는 방법으로 개별 서브도메인을 추가해야 주어야 합니다.

 

블루호스트 서브도메인 만드는 방법

우리나라에 잘 알려진 해외 웹호스팅 서비스 중 하나인 블루호스트 (Bluehsot)에서는 서브 도메인이나 애드온 도메인을 추가하여 별도의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서브도메인은 모든 상품에

avada.tistory.com

다만, 서브도메인을 추가할 때 Home 디렉터리 (Document Root Directory)를 기본 도메인의 루트 디렉터리로 지정해주어야 합니다.

저는 아바다 (Avada), 엔폴드 (Enfold), 뉴스페이퍼 (Newspaper) 등 많이 사용되는 테마들을 설치하여 필요할 때마다 테스트하는 용도로 테스트 사이트를 멀티사이트로 구성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옵션을 선택한 후에 "설치하기"를 클릭하면 다음 그림과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위의 그림에서 ① 부분에 표시된 코드를 wp-config.php 파일에 추가합니다.

그리고 ② 부분의 코드를 .htaccess 파일의 워드프레스 규칙을 대체합니다.

서브 디렉터리로 구성하는 경우에는 코드가 다음과 같습니다.

wp-config.php 파일에 추가할 코드:

define('MULTISITE', true);
define('SUBDOMAIN_INSTALL', false);
define('DOMAIN_CURRENT_SITE', 'example.com');
define('PATH_CURRENT_SITE', '/');
define('SITE_ID_CURRENT_SITE', 1);
define('BLOG_ID_CURRENT_SITE', 1);

사이트 주소는 해당 도메인의 사이트 주소로 바꾸시면 됩니다.

.htaccess 파일에서 워드프레스 규칙을 대체하는 코드:

RewriteEngine On
RewriteRule .* - [E=HTTP_AUTHORIZATION:%{HTTP:Authorization}]
RewriteBase /
RewriteRule ^index\.php$ - [L]

# add a trailing slash to /wp-admin
RewriteRule ^([_0-9a-zA-Z-]+/)?wp-admin$ $1wp-admin/ [R=301,L]

RewriteCond %{REQUEST_FILENAME} -f [OR]
RewriteCond %{REQUEST_FILENAME} -d
RewriteRule ^ - [L]
RewriteRule ^([_0-9a-zA-Z-]+/)?(wp-(content|admin|includes).*) $2 [L]
RewriteRule ^([_0-9a-zA-Z-]+/)?(.*\.php)$ $2 [L]
RewriteRule . index.php [L]

위의 코드를 저장했다면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로그아웃됩니다. 다시 로그인하면 멀티사이트가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 사이트 > 네트워크 관리자 > 사이트에서 멀티사이트에 추가되어 있는 사이트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새로 추가하기"를 클릭하여 새 사이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만약 100개 사이트를 운영해야 한다면 이런 방식으로 100개 사이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개별적으로 사이트를 만드는 것보다 관리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참고

avada.tistory.com/2136

 

쿠팡 파트너스 수익 월 70만원 가능할까?

재능 판매 사이트에서 하루 30분 쿠팡 파트너스 월 70만 원 이상 수익 노하우를 알려주는 전자책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소개 글을 읽어보면 네이버 지식인에 상위 노출시켜 수익을 올리는 방법을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