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일 방문자 400명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0. 12. 2. 12:22 • 댓글:

지난달 중순부터 네이버 방문자 유입이 증가하기 시작하더니 어제는 올해 들어 처음으로 네이버 일 방문자 수가 400명을 넘겼습니다. 금년 초 네이버 일 방문자 수는 50명 내외였습니다. 5~7월 사이에 조금 증가하다가 다시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네요. 그러다 몇 주 전부터 네이버 방문자 수가 눈에 띄게 늘고 있습니다.

2018년 9월: 네이버 검색 로직 변경으로 네이버 방문자 수 급락

통계를 살펴보니 2018년에는 일 300명 내외가 네이버에서 유입되다가 2018년 9월 20일~21일경에 일 방문자 수가 10명대로 급락했습니다. (통계는 2018년 5월부터 집계되어 있네요. 아마 그 시점에 구글 애널리틱스를 연동한 것 같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탭에 노출되던 글들이 모두 웹사이트 탭으로 이동하면서 네이버 유입이 사실상 제로 상태가 되었습니다. 다행히 지난달 중순에 새로운 글들이 다시 네이버 View 탭에 노출되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올해 네이버 유입 비율이 9.3%에 그치고 있습니다. 대부분 유입이 구글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지난 30일 유입 비율을 살펴보니 네이버 비중이 15.4%로 상승했습니다.

아직도 구글 유입에 크게 의존하고 있지만, 현재 추세라면 네이버와 구글에서 골고루 방문자가 유입되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다음 유입은 사실상 제로 상태입니다. 다음 검색엔진은 이탈률이 거의 100%로 별 도움이 안 되고 있습니다. 다음 검색엔진 품질이 구글과 네이버에 비해 많이 떨어지지 않나 생각됩니다.

2021년 4월 업데이트:

최근 30일 간 유입을 체크해보니 네이버 비중이 증가하여 구글:네이버 유입 비율이 약 2:1 정도(정확히는 59.3:27.2)가 되었습니다. 

소스별 방문자 유입 비율. 출처: 구글 애널리틱스.

naver뿐만 아니라 naver.com을 통해서도 3.2% 유입되는 것으로 나오네요. 아마 네이버 지식인과 네이버 카페 등을 통한 유입이 naver.com으로 카운트되지 않나 생각됩니다.

 

마치며

네이버에서 검색 로직을 바꾸면서 네이버 유입이 10명대로 감소했을 당시 여러 가지 조치를 취해 보았지만 아무런 효과가 없었습니다. 스킨을 변경해보아도, 포스트 주소를 문자로 변경해보아도, 또 2차 도메인을 연결해보아도... 네이버 유입은 늘지 않았습니다.

무슨 이유에서인지 몰라도 최근 들어 제 블로그 글이 View 탭에 노출되기 시작하면서 네이버 방문자 수가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혹시 네이버 유입이 적은 경우 실망하지 마시고 꾸준히 글을 발행하다 보면 네이버 유입이 조금씩 늘어날 것이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네이버 유입이 늘었다고 해서 좋아할 필요가 없는 것 같습니다. 언제든지 방문자 수가 급락할 수 있는 곳이 네이버니까요.

참고

avada.tistory.com/719

 

워드프레스와 티스토리 블로그로 돈 버는 방법

어떤 글을 보니 티스토리 블로그로 하루에 50만 원씩 벌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가지고 블로그를 시작하는 분이 계시네요. 목표는 하루 10만 명 방문자를 유치하여 구글 애드센스로 일 50만 원을 벌

avada.tistory.com

avada.tistory.com/2056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방문자 수 증가

지난 월요일부터 네이버 방문자 수가 늘었다고 하는 티스토리 블로그들이 눈에 띄네요. 제 블로그는 대부분의 방문자가 구글에서 유입되고 있지만, 지난 월요일부터 네이버 방문자 수가 증가했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