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구글 애널리틱스 (Google Analytics)에 새로운 속성을 하나 추가했습니다. 그런데 예전과 달리 인터페이스가 많이 달라졌고 맞춤설정과 행동 같은 메뉴가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애드센스 연동 메뉴도 찾을 수가 없네요.
이전 인터페이스를 더 선호하는 경우 아래의 방법으로 새로운 속성을 추가하시면 됩니다. 저는 맞춤설정 > 대시보드에 제가 원하는 정보만 표시하여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기존 UI가 표시되도록 다시 속성을 추가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맞춤설정 / 행동 메뉴가 표시되지 않는 경우
구글 애널리틱스에 로그인하여 속성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새 속성 만들기 화면이 표시되면 속성 이름을 입력하고 보고 시간대를 설정한 다음, 아래의 고급 옵션 보기를 클릭합니다.
고급 옵션 설정 페이지에서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 만들기를 활성화하고 (오른쪽 아이콘을 클릭하여 활성화),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만 만들기 옵션을 선택합니다.
웹사이트 URL을 입력하고 속성을 생성하면 친숙한(?) 기존 인터페이스가 표시됩니다.
새로운 인터페이스에서도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 같지만, 기존 인터페이스를 오랫동안 사용하다 보니 새로운 환경에서는 적응이 되지 않아서 저는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만 만들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Google 애널리틱스 차단 브라우저 부가 기능 (구글에서 제공하는 툴)
저는 필터를 생성하여 내 IP 주소가 통계에 카운트되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에 대한 필터는 Google 애널리틱스 4 속성에 적용할 수 없는 것 같습니다.
내부 IP 주소가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에 집계되지 않도록 하는 방법 중 하나로 구글에서 만든 Google 애널리틱스 차단 브라우저 부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tools.google.com/dlpage/gaoptout
마치며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하면 상세한 방문자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는 경우 다양한 방문자 통계 플러그인이 있지만(젯팩 통계 포함),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제공하는 정보와는 비할 바가 안 되는 것 같습니다.
참고로 워드프레스에서 애널리틱스의 일부 정보를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플러그인은 사이트 속도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 같으므로 가급적이면 구글 애널리틱스 페이지에서 통계를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