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호스트 PRO 업그레이드 (Bluehost)

2020. 11. 6. 12:35 | 댓글 4

저는 해외 웹호스팅인 블루호스트에 Plus 상품과 VPS 상품을 가입하여 이용하고 있습니다. 공유호스팅 상품인 Plus 플랜에 현재 6개 정도의 도메인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조만간 사이트그라운드(SiteGround)에 가입한 상품을 해제하고 모든 도메인을 블루호스트 Plus 플랜에 추가할 생각입니다.

도메인을 추가하고 트래픽이 늘어나면 사이트 속도가 느려질 우려가 있을 것 같아서 블루호스트와 상담하여 Bluehost Plus 상품을 Bluehost PRO로 업그레이드하기로 했습니다.

블루호스트 PRO로 업그레이드 (Bluehost)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 상품

블루호스트의 공유호스팅은 Basic, Plus, Choice Plus, PRO 플랜이 있습니다.

Basic 상품의 경우 월 3.95달러이지만, 이 링크를 클릭하여 가입하면 월 1달러 할인된 월 최저 2.95달러부터 가입할 수 있습니다. 링크를 클릭하여 가입하시면 제가 일정액의 커미션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저렴하게 웹호스팅을 이용하려는 경우 괜찮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해외 호스팅: 블루호스트와 사이트그라운드 비교"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Choice Plus와 Pro 플랜에는 무료 자동 백업(Free Automated Backup)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이 서비스에 대해 문의해보니 자동 백업/복원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Absolutely, we have a tool codeguard in which backups will be generated automatically , you can restore customized date and time backups as well

공유호스팅 플랜을 사용하는 경우 PRO 상품으로 업그레이드하려면 현재 플랜에 대한 비용을 환불받고 새 플랜에 대한 비용을 결제하게 됩니다. 그리고 서버를 이전하기 때문에 48시간 정도 걸리고, 그 사이에 사이트 접속이 안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방문자 수가 별로 없는 주말을 이용하는 것이 마이그레이션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 계정의 기간이 거의 다 되었다면 갱신하지 않고 새롭게 다른 사람 이름으로 계정을 만들어 가입하면 비용면에서는 조금 아낄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사이트를 수동으로 이전해야 하는 작업을 해야 하는 등 불편함이 따를 것입니다.

사이트그라운드의 경우 속도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지만, 최근 가격을 크게 올리는 바람에 현재 이용 중인 SiteGround 상품의 기간이 만료되면 갱신하지 않고 블루호스트로 이전하려고 계획하고 있고, 주말을 이용하여 사이트를 하나씩 이전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경우 쉽게 이전이 가능합니다. 보통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하면 됩니다.

  1.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데이터와 DB를 백업합니다. 데이터는 File Manager에서 해당 사이트의 모든 파일(wp-config.php 파일은 제외하고 따로 백업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을 zip 파일 형태로 압축합니다. DB는 phpMyAdmin에서 Export합니다.
  2.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변경합니다.
  3. 몇 시간 지난 후에 블루호스트에서 도메인을 Add-on 도메인으로 추가합니다.
  4. 워드프레스를 설치합니다. (이하 블루호스트에서 작업)
  5. File Manager로 접속하여 wp-config.php 파일만 남겨두고 모두 삭제하고 wp-config.php 파일을 백업합니다.
  6. 백업 파일(zip)을 업로드하고 압축을 해제합니다.
  7. phpMyAdmin에서 DB를 import합니다.
  8. wp-config.php 파일에서 워드프레스 테이블 프리픽스를 변경합니다.

그리고 블루호스트에 라이브 채팅으로 연락하여 SSL 인증서를 설치해달라고 요청하도록 합니다. 

 

해외 호스팅 블루호스트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라이브 채팅 문의)

블루호스트나 사이트그라운드 같은 해외 호스팅을 이용하는 경우 문제가 발생하면 라이브 채팅으로 연락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추가: 이 글에 있는 링크를 클릭하여 사이트그라운드

avada.tistory.com

이 과정을 거치면 사이트가 정상적으로 복원될 것입니다. 기간은 1~2일 정도 걸릴 수 있습니다.

파일 관리자 사용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블루호스트에서 파일 관리자 (File Manager) 사용하기

홈페이지를 제작하거나 관리할 때 보통 FTP/sFTP를 통해 웹호스팅 서버에 파일을 업로드하거나 다운로드합니다. 해외 호스팅 중 하나인 블루호스트 (Bluehost)에서는 cPanel에서 파일 관리자 (File Manage

avada.tistory.com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경우 최적화가 안 되면 사이트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하여 사이트 최적화를 시도하면 속도가 한결 빠르게 느껴질 것입니다.

 

RE: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 개선

안녕하세요?워드프레스 최적화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세밀하게 세팅하면 점수가 크게 개선될 수 있습니다.저는 위의 플러그인을 자주 사용하는 편인데요. Clearfy 플러그인과 캐시...

cafe.naver.com

참고로 사이트 방문자가 많고 중요한 사이트라면 Bluehost VPS도 괜찮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제 메인 워드프레스 블로그가 Bluehost VPS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개인 블로그나 중요하지 않는 사이트인 경우 공유호스팅으로 충분할 것 같습니다. 개인 블로그에 그리 많은 돈을 들일 필요는 없지 않나 생각됩니다. 공유호스팅도 사이트 최적화를 잘하면 속도가 괜찮을 수 있습니다.


PRO 플랜으로 업그레이드 신청하면 마이그레이션 작업이 시작되고 사이트들은 일시적으로 접속할 수 없게 됩니다. 사이트에 접속을 시도하면 This Account has been suspended 화면이 표시됩니다. 아마도 DNS 정보가 업데이트가 되어야 새로운 서버로 접속이 되어 사이트가 제대로 표시될 것 같습니다.

참고

 

해외 호스팅: 블루호스트와 사이트그라운드 비교

개인적으로 현재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 블루호스트 VPS, 사이트그라운드, iPage, a2 호스팅에서 호스팅되는 사이트를 운영하거나 관리하고 있습니다. 현재 메인 블로그는 Bluehost VPS가 사용 중이

avada.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
  1. thumbnail
    말레이시아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2. thumbnail
    空空(공공)

    개인 블로그에 돈을 많이 들일 필요는 없죠
    방문객이 많으면 모를까.ㅎ
    전문적인 내용 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