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메인을 판매하거나 다른 사람 이름으로 이전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 보통 웹호스팅 업체에서 소정의 수수료를 지불하거나 무료로 명의 이전을 할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 별도의 수수료 지불 없이 직접 명의를 이전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아래 내용은 .com 도메인을 기준으로 한 것이며 국내 도메인 이름(.co.kr / .kr 등)에도 그대로 적용 가능한지는 모르겠습니다.
도메인 명의 이전하기 (소유권)
도메인 등록업체에서 도메인 소유권을 이전하려는 경우 보통 복잡한 서류를 요구하는 것 같습니다. 도메인 등록업체에서 제시하는 방법이 리스크가 적은 것 같으므로 가능한 경우 등록업체에 문의하여 절차에 따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도메인을 해외업체에서 등록했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도메인의 명의를 변경했습니다. 닷컴(.com) 도메인의 경우 이와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도메인 명의를 변경할 때 중요한 것은 등록자 이메일 주소입니다. 이메일 주소를 변경한 다음 도메인의 기관이전을 신청하면 도메인의 소유권을 양도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을 등록한 후 일정 기간(예: 6개월) 동안 기관 이전을 금지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도메인의 기관이전이 가능한 지부터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도메인 등록업체 홈페이지에서 도메인을 이전하지 못하도록 보호 설정이 되어 있으면 풀어주어야 합니다.
- 도메인의
등록자 정보와등록자 이메일 주소를 변경합니다. - 도메인의 기관 이전을 신청합니다. 이때 Auth Code (업체마다 명칭이 조금씩 다름)를 발급받습니다.
- 상대방이 가입한 도메인 등록업체로 도메인 기관이전(Transfer) 신청을 합니다. 도메인 이름을 입력하고 Auth Code를 입력해야 합니다. 이때 보통 도메인 1년 연장 비용을 지불합니다.
기관이전 신청을 해보면 시간이 조금 소요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여유를 두고 진행하면 좋을 듯합니다. 만약 도메인 명의 자체를 이전하지 않고, 도메인을 일정 기간 임대하고 싶은 경우에는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변경해주거나 혹은 IP 주소 설정을 하여 상대방이 일정 기간 원하는 곳에서 사이트를 운영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해보면 별 것은 없습니다. 다만, 명의 이전 시에 상대방 이메일 주소를 제대로 입력해야 합니다. 이메일 주소에 오류가 발생하면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상대방이 변경된 이메일 주소로 이메일을 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중요한 확인 메시지가 메일로 전달됩니다.
그리고 가능한 경우 지메일(Gmail)을 이용하는 것이 메일 수신 오류를 줄일 수 있는 방법 같습니다. 국내 이메일 주소를 사용할 경우 간혹 메일이 수신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참고로 고대디와 같은 업체를 이용하면 저렴하게 닷컴(.com) 도메인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인터넷 도메인 소유권 명의를 이전하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도메인 등록업체에 문의하여 이전 절차를 안내받아 진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상황이 여의치 않은 경우에는 위에 제시된 방법을 시도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이 방법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었지만, 혹시 리스크가 있을지도 모르니 충분히 인지하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