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 외화송금 메일을 가장한 피싱 메일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0. 8. 20. 03:04 • 댓글:

저는 최근까지 애드센스 수익금을 하나은행 외환계좌를 통해 입금받았습니다. 애드센스 수익금이 입금되면 하나은행에서 이메일로 송금이 들어왔다는 사실을 이메일로 알려줍니다. 몇 년 전에는 외환 담당자가 직접 전화로 알려주었지만, 아마도 외화 송금이 증가하여 이제는 이메일로 알려주는 것이 아닐까 추정해봅니다. 어제 하나은행에서 거액의 금액이 들어왔다는 메일을 받았습니다.

하나은행 외화송금 메일을 가장한 피싱 메일

어제 하나은행에서 외화 송금을 받았다는 외화 송금 메일을 받았습니다. 저는 애드센스 수익금 외에 받을 돈이 없고, 애드센스 수익금은 21일에 송금되어 22일이나 23일(혹은 그 이후)이 되어야 들어오기 때문에 메일을 받자마자 피싱 메일일 것이라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가짜 메일로 의심되는 메일입니다.

피싱 의심 메일

파일 2개가 첨부되어 있습니다.

송금액이 762485달러로 표시되어 있네요. 1달러에 1100원으로 계산해도 8억이 넘는 돈입니다.ㅎㅎ

첨부 파일을 실행하면 컴퓨터가 악성코드나 랜섬웨어에 감염될 것 같습니다.

다음은 하나은행에서 보내는 정상적인 메일입니다.

두 메일 모두 제목은 "[하나은행]Advice of Remittance"이고 가짜 메일과 진짜 메일의 발송자 이메일 주소는 동일합니다. 실제 메일의 경우 답장 주소가 설정되어 있지만 가짜 메일에는 답장 주소(회신 주소)가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위와 같은 메일이 오더라도 저는 첨부파일을 실행하지 않고, 은행 사이트에 방문하여 송금 여부를 확인합니다.

 

이메일에 파일이 첨부되어 있으면 가급적 실행하지 말고, 꼭 실행해야 한다면 PC에 저장한 다음 바이러스/악성코드 체크를 실행하는 것이 안전한 것 같습니다.

2021년 9월 추가: 하나 밀리언달러 통장

하나은행과 삼성증권이 연계하여 하나 밀리언달러 통장을 내놓았습니다. 이 통장을 이용하면 별도의 이체나 환전 없이 외화계좌에서 보유한 달러 예금으로 미국주식에 투자할 수 있고, 2021년 12월 말까지 USD500달러 이하의 송금에 대하여 송금수수료를 면제해준다고 합니다. 또한, 입출금 시 USD 환율(Spread) 우대를 해준다고 하므로 애드센스 수익을 받는 용도로 외화통장을 개설하려는 경우 이 통장을 선택하면 약간 수수료를 아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나 밀리언달러 통장 - 송금수수료 면제 등 혜택 제공

저는 대학 다닐 때부터 하나은행(구 '서울은행')을 이용하고 있고 애드센스 수익을 받는 통장도 하나은행 외화 통장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하나은행과 삼성증권이 연계하여 최근 하나 밀리

avada.tistory.com

참고

 

페이팔 피싱 이메일(사기 이메일) - 기타

며칠 전에 페이팔(PayPal)로부터 수상한 이메일을 받았습니다. "Your PayPal will be closed and your device will be locked until we receive respond from you."라는 제목의 이메일인데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www.thewordcracker.com

 

네이버 카페에 가입하지 않고 게시글 확인하기

인터넷을 서핑하다 보면 네이버 카페 게시글을 보고 싶지만 멤버만 보도록 설정된 글들을 접할 때가 있습니다. 그런 글 하나를 보기 위해 관심 분야가 아닌 네이버 카페에 회원으로 가입하기가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