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서 .htaccess 파일이 없는 경우 확인 사항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0. 8. 18. 03:23 • 댓글: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하다 보면 .htaccess 파일에 코드를 넣어야 하는 상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간혹 .htaccess 파일이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htaccess 파일이 없는 경우 확인 사항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htaccess 파일이 없는 경우 확인 사항

예를 들어, 워드프레스에서 xmlrpc를 통한 무작위 대입 공격(Brute Force Attack)을 방지하기 위해 다음 코드를 .htaccess 파일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 BEGIN protect xmlrpc.php
<files xmlrpc.php>
order allow,deny
deny from all
</files>
# END protect xmlrpc.php

.htaccess 파일은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루트 폴더에 위치해 있습니다. .htaccess 파일을 수정하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워드프레스에서 wp-config.php / htaccess 파일 수정하기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다 보면 간혹 wp-config.php 파일이나 .htaccess 파일을 수정해야 하는 상황이 종종 발생합니다. wp-config.php 또는 .htaccess 파일은 FTP/sFTP를 통해 서버에 접속하여 수정할 수 있습니다

avada.tistory.com

.htaccess 파일을 편집하기 위해서는 FTP에 접속이 가능합니다. 블루호스트나 사이트그라운드를 사용하는 경우 파일 관리자 (File Manager)를 사용하여 수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FTP 클라이언트(예: 파일질라)를 통해 서버나 웹호스팅 서버에 접속하여 워드프레스 설치 파일이 위치한 루트 폴더로 이동하면 .htaccess 파일을 찾을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htaccess 파일

경우에 따라 이 .htaccess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고유주소 확인하기

.htaccess 파일이 없는 경우 먼저 워드프레스의 고유주소를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 설정 > 고유주소로 이동하여 고유주소가 기본이 아닌 다른 옵션이 선택되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만약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다면 다른 옵션(예: "글 이름")을 지정하도록 합니다.

워드프레스 고유주소 설정

SEO에 유리한 고유설정은 "글 이름" 또는 "카테고리/글 이름"입니다.

"기본"으로 설정하면 일부 테마나 플러그인에서 문제를 일으킬 수 있고, SEO에도 바람직하지 않으므로 가급적이면 다른 옵션(예: 글 이름)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옵션을 변경한 후에 변경 사항을 저장하도록 합니다. 그러면 .htaccess가 재설정되면서 생성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404 에러 (404 Page Not Found Error)가 발생하는 경우, 이 방법을 사용하면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숨김 파일 표시

위의 조치에도 .htaccess 파일이 표시되지 않으면 숨김 파일이 표시되도록 FTP 클라이언트에서 설정되었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파일질라(FileZilla)의 경우 서버 > 숨김 파일 강제 표시 옵션을 선택하면 숨김 파일이 표시됩니다.

숨김 파일 강제 표시 활성화

Apache 서버가 아닌 경우

일반적인 웹호스팅의 경우 대부분 Apache 서버를 이용할 것입니다. Apache 서버에서는 .htaccess 파일이 지원됩니다. 그러나 Nginx 서버를 이용하는 경우 .htaccess 파일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Nginx에서는 .htaccess 파일이 지원되지 않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Nginx에서 꼭 .htaccess 파일을 이용해야 경우 .htaccess 파일을 nginx.conf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htaccess를 nginx.conf로 변환해주는 온라인 툴(htaccess to nginx converter)이 있습니다.

 

htaccess to nginx converter

Winginx © Alexei Shabalin, 2011-2019

winginx.com

또는, 해외 개발자가 개발한 .htaccess for nginx를 사용하는 것도 한 방법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용해본 적이 없어서 잘 작동하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보장하지 않습니다.)

 

.htaccess for nginx

Stop Using Apache Apache is slow. Apache is wasting resources. Compared to nginx, Apache is poorly and inconsistently designed. Apache's monolithic design prevents it from scaling properly, while nginx is capable of handling tens of thousands of simultaneo

htaccess-for-nginx.com

보너스: Htaccess 파일 에디터 플러그인 - Htaccess File Editor

FTP 클라이언트 사용에 부담을 느끼는 경우 Htaccess File Editor와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워드프레스 대시보드에서 .htaccess 파일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Htaccess File Editor – Safely Edit Htaccess File. 워드프레스 htaccess 파일 에디터.

WP Htaccess Editor는 50,000개 이상 사이트에서 사용되고 있는 htaccess 편집기 플러그인입니다. 이런 간단한 기능을 위해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것이 그리 바람직하지 않지만, FTP에 접속이 용이하지 않은 경우에 시도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

 

해외 호스팅: 블루호스트와 사이트그라운드 비교

개인적으로 현재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 블루호스트 VPS, 사이트그라운드, iPage, a2 호스팅에서 호스팅되는 사이트를 운영하거나 관리하고 있습니다. 현재 메인 블로그는 Bluehost VPS가 사용 중이��

avada.tistory.com

 

 

[워드프레스] FTP 사용하기 - 워드프레스 기본

워드프레스 작업에서도 다른 웹사이트 작업과 마찬가지로 FTP 사용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FTP는 File Transfer Protocol의 약어로 파일 전송 규약을 의미합니다. FTP를 통해 파일을 웹호스팅 서버로

www.thewordcrack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