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차일드 테마에 대하여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0. 9. 15. 03:27 • 댓글:

워드프레스에서 테마 파일을 수정하는 경우 차일드 테마를 만들어 작업하라는 말을 많이 들었을 것입니다. 차일드 테마는 영어로 Child Theme로서, '자식 테마' 또는 '하위 테마'라고도 합니다.

부모 테마 내의 파일을 직접 수정할 경우 테마가 업데이트되면 수정 사항이 사라지기 때문에 차일드 테마를 만들어서 작업하라는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차일드 테마에 대하여

차일드 테마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는 다양한 글이 있어서 알 것이라 생각됩니다. 차일드 테마를 만드는 법을 모르시는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아바다, 뉴스페이퍼 등의 테마에는 차일드 테마 설치 파일이 제공되기도 합니다.

 

Child Theme Configurator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간편하게 워드프레스 차일드 테마 만들기

워드프레스에서 테마 파일을 편집해야 하는 경우 차일드 테마(자식 테마)를 만들어서 작업해야 추후에 테마를 업데이트하면 수정 사항이 초기화되어 사라지게 됩니다. 이런 문제를 방지하기 위

www.thewordcracker.com

차일드 테마를 만들었다면 테마 디자인 > 테마에서 차일드 테마를 활성화하고 부모 테마는 건드리지 말고 그대로 두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Avada 테마를 설치한 상태에서 Avada Child 테마를 설치했다면, 다음 그림과 같이 차일드 테마를 활성화해야 합니다. 그러면 부모 테마 대신 차일드 테마가 활성화됩니다.

그러면 부모 테마가 활성 상태가 아닌데, 부모 테마는 삭제해도 되지 않냐고 묻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해서는 안 됩니다. 부모 테마 내에서 수정할 파일이 있다면 차일드 테마로 복사한 후에 수정하면, 워드프레스에서는 먼저 차일드 테마 폴더를 찾아서 해당 파일을 찾고, 없다면 부모 테마 폴더 내의 파일을 찾습니다. 즉, 동일한 두 파일이 부모 테마 폴더와 차일드 테마 폴더에 있다면 차일드 테마 폴더 내에 있는 파일이 우선권을 가집니다. 그러므로 수정 사항이 있다면 부모 테마 폴더 아래의 파일(예: page.php)을 차일드 테마 폴더로 복사(이동이 아님)한 다음 수정해야 합니다.

이 점을 이해한 상태에서 다음 글을 살펴보면 차일드 테마를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감이 잡힐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차일드 테마 활용하기 - Part 3 (차일드 테마 설치 & 활용)

대한민국 모임의 시작,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

그러면 테마 폴더 내의 파일을 수정할 일이 없거나, 테마 함수 파일(funtions.php)에 코드를 추가할 일이 없다면 자식 테마를 만들 필요가 없겠네요? 이런 의문을 품을 수 있습니다. 네. 맞습니다. 그런 경우 굳이 차일드 테마를 만들 필요는 없습니다.

커스텀을 위해서는 가급적 후크(필더/액션)를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후크를 이용한 함수 코드를 테마 폴더 아래의 함수 파일에 추가해야 합니다. 그런 경우 차일드 테마를 만들어서 차일드 테마 내의 함수 파일에 추가하면 됩니다. 일부 테마에서는 쉽게 커스텀할 수 있도록 후크를 제공하고, 워드프레스에서도 다양한 후크가 제공됩니다.

 

GeneratePress 테마 후크 사용하기 - 워드프레스 중급

GeneratePress 테마는 쉽게 커스텀이 가능하도록 자체 후크를 제공합니다. 함수 파일에 GeneratePress 테마 후크를 이용하여 코드를 직접 삽입할 수 있고, GP Premium을 이용하는 경우 Element를 사용하여 수�

www.thewordcracker.com

마치며

자식 테마는 워드프레스를 시작할 때 설치하라는 말을 듣지만, 왜 설치해야 하는지, 꼭 필요한지 의문을 가졌을 수 있을 것입니다. 위의 내용을 참고하여 차일드 테마가 필요한지 여부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차일드 테마를 만들지 않고 테마 파일을 함부로 수정하게 된다면, 추후에 테마 업데이트를 하지 못할 수 있고, 그럴 경우 보안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워드프레스 코어 파일은 절대로 수정하지 않도록 합니다. 워드프레스 코어 파일을 수정할 경우 워드프레스를 업데이트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여 워드프레스를 업데이트하지 못해 문제가 발생한 사이트들이 예전에는 제법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