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7월 티스토리 블로그 애드센스 수익 결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0. 8. 2. 10:10 • 댓글:

이 블로그를 통해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애드센스 수익을 몇 차례 공개했지만, 이 티스토리와 관련하여 애드센스 수익을 제대로 공개한 적은 없었습니다. 이 티스토리 블로그는 방문자 수에 비해 애드센스 수익이 너무 낮아서 한때 애드센스 광고 대신 쿠팡 배너를 배치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다가 지난 6월 중순부터 구글 애드센스 광고 수익을 높이기 위해 지난 몇 달 사이에 몇 가지 시도를 했습니다. 그 때문인지는 몰라도 비록 얼마 되지는 않지만 애드센스 수익이 조금씩 상승하고 있습니다.

2020년 7월 티스토리 블로그 애드센스 수익 결산

이 블로그의 애드센스 수익은 월 10달러~15달러 수준으로 방문자 수에 비해 턱없이 낮은 수준이었습니다. 이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다루는 주제가 사실 돈이 되지 않는 주제이기는 합니다. 그런 측면이 많이 반영된 것 같습니다.

지난 7월 중순부터 수익이 유의미하게 조금씩 증가하기 시작했습니다.

위의 스크린샷을 보면 4주차와 5주차에 수익이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5주차에는 6일로 하루가 부족했지만 주간 기준으로 가장 높은 수익을 올렸습니다.ㅎ

6월 수익을 살펴보면 7월에 수익이 제법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추세라면 2~3개월 내로 월 100달러까지 달성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현재 수익도 방문자 수에 비해 다소 낮은 것 같습니다.)

블로그 방문자 수를 확인해보니 6월과 7월 방문자 수는 거의 비슷했습니다. 오히려 7월에 조금 줄어들었습니다.ㅎ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익은 2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애드센스 수익을 위해 제가 시도한 방법은 별 것은 없습니다. 혹시 방문자 수에 비해 AdSense 수익이 잘 나오지 않는다면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애드센스 수익을 높이기 위해 시도한 것

주제 다변화 시도

이 블로그의 강점이자 약점 중 하나는 워드프레스 관련 글이 너무 많다는 점입니다. '워드프레스'에 관심 있는 사용자들은 제한적입니다. 그리고 개발자나 디자이너분들이 방문하신다면 보통 관련 코드를 복사한 후 그냥 나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즉, 클릭률이 매우 저조한 경우가 많습니다.

여전히 워드프레스 관련 글이 많지만, 최근 몇 달 사이에는 티스토리와 관련된 글들을 조금 늘렸습니다. 이러한 시도가 애드센스 수익에 도움이 되지 않았을까 나름대로 추정해봅니다.

주식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어떤 블로그는 9개월만에 월 100만원의 수익을 올렸다고 하네요. 이처럼 많은 사람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주제를 다루면 방문자 수가 크게 증가할 수 있고, 그러면 수익도 증가하게 될 것입니다.

고수익 블로그를 운영하는 어떤 분이 꿈 해몽 사이트를 만들어 엄청난 개수의 글을 발행한 것을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테스트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나 만들고 꿈에 대한 글 하나를 작성했는데, 매일 20~30명씩 유입되고 있습니다.

죽은 사람이 나오는 꿈 해몽에 대한 글인데요. 개인적으로 꿈을 전혀 신뢰하지 않기 때문에 해당 글은 일반적인 꿈 해몽 사이트의 글과는 완전히 다릅니다.ㅎ

수익만을 지향한다면 이런 주제도 노려볼만 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전혀 선호하지 않습니다.

 

티스토리 스킨 변경

티스토리 스킨을 변경해도 방문자 수에 영향이 없다고 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경험상 티스토리 스킨을 변경하거나 (워드프레스에서) 워드프레스 테마를 변경하면 SEO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현재 사용 중인 고래 스킨은 네이버, 구글 검색 엔진에 최적화되어 있고 구글 애드센스 광고에도 최적화되어 있다고 합니다(스킨 제작자에 의하면).

그리고 사이트 속도도 SEO에 영향을 미칩니다. 실제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스킨을 변경한 후 사이트 속도가 빨라졌다고 하시는 분들도 계시네요.

스킨을 변경할 경우 SEO에 긍정적으로 혹은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저는 여러 차례 스킨을 변경했는데, 가장 최근에 선택한 고래 스킨으로 변경한 후부터 (우연의 일치일 수도 있지만) 애드센스 수익이 조금씩 증가하기 시작했습니다.

 

티스토리 스킨 고래 스킨 4.0으로 변경

작년 8월 말부터 공식 티스토리 스킨 중 하나인 북클럽 스킨을 사용하다 며칠 전에 티스토리 무료 스킨인 고래 스킨으로 변경했습니다. 이 스킨은 네이버, 구글 검색 엔진에 최적화되어 있고 구�

avada.tistory.com

애드센스 광고 배치

이 블로그에는 PC에서 광고 개수가 최소한으로 표시되도록 설정했습니다. 그러다가 최근 들어 조금 변화를 주었습니다. 다음과 같은 두 가지를 시도해보고 있습니다.

  • 애드센스 수익이 높은 포스트와 방문자 수가 많은 포스트를 확인하여 글이 긴 경우에 애드센스 광고 추가 배치
  • 상단의 글 제목 아래에 표시되는 광고를 PC에서 2개가 나란히 표시되도록 변경

애드센스 수익이 높은 포스트나 페이지 뷰가 높은 포스트는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애드센스 수익이 높은 페이지 제목 확인하기 / 페이지 뷰가 높은 페이지의 수익 확인하기

구글 애드센스를 구글 애널리틱스에 연결하면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다양한 메트릭으로 애드센스 수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행동 > 게시자 > 개요를 클릭하여 애드센스 수��

avada.tistory.com

티스토리 포스트 상단에 광고를 두 개를 나란히 배치하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글 상단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 2개 배치 방법

PC에서 티스토리 블로그 글 상단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 2개를 나란히 배치하고 모바일에서는 1개를 배치하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여러 가지 방법으로 PC에서 상단에 2개, 모바일에서 1개 광고��

avada.tistory.com

저는 이렇게 같은 크기의 광고 2개가 동시에 표시되는 것을 별로 선호하지 않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에서는 무조건 하나만 표시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애드센스로 고수익을 올리고 있는) 어떤 분이 광고 2개를 나란히 배치하여 테스트했을 때 유의미하게 광고 수익이 높은 것을 확인했다는 내용의 글을 보고, 저도 이 블로그에는 포스트 제목 아래에 같은 크기의 광고 2개가 PC에서 표시되도록 변경했습니다.

데스크톱에서 글 제목 아래에 같은 크기의 애드센스 배너 광고 2개가 표시되고 있다.

마치며

방문자 수에 비해 구글 애드센스 배너 광고 수익이 너무 낮다면 다양한 테스트를 하여 블로그에 효과적인 방법을 찾아가는 노력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1162

 

구글 애드센스 하루 수익 최고 기록 갱신

이 티스토리 블로그는 아니고요.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글 하나에 월요일부터 방문자가 급증하면서 어제와 오늘 일 최고 수익을 갱신했습니다. 하지만 방문자 수가 어제 절정에 달하고 오늘은 ��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719

 

워드프레스와 티스토리 블로그로 돈 버는 방법

어떤 글을 보니 티스토리 블로그로 하루에 50만 원씩 벌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가지고 블로그를 시작하는 분이 계시네요. 목표는 하루 10만 명 방문자를 유치하여 구글 애드센스로 일 50만 원을 벌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