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카페 도메인 연결했습니다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0. 7. 4. 03:55 • 댓글: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저는 워드프레스와 관련된 조그마한 네이버 카페의 매니저를 맡고 있습니다. 카페 매니저를 맡은 지 1년 6개월가량 되었는데, 아직 회원수가 2000명 정도에 불과합니다. 네이버 카페 주소가 조금 복잡하기 때문에 브라우저에 북마크 하지 않으면 접속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며칠 전에 짧은 도메인 이름을 네이버 카페에 연결했습니다.

네이버 카페에 도메인 연결

구글이나 네이버를 검색해보면 포워딩 방식으로 개인 도메인을 네이버 카페에 연결하는 것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 그림과 같이 고정 포워딩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하지만 이 경우 해당 도메인 주소로 접속하면 크롬 브라우저의 주소 표시줄에 '주의 요함'이 표시됩니다.

도메인에 SSL 보안서버 인증서를 설치하면 안전함을 의미하는 자물쇠 아이콘으로 바뀌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도메인 포워딩 방식을 이용하면 네이버 카페의 주소가 설정한 2차 도메인 주소로 표시되어 좋지만, SSL 인증서가 설치되지 않으면 '주의 요함' 경고가 표시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저는 이 방법 대신 리디레션을 사용하여 개인 도메인 주소로 유입되는 트래픽을 네이버 카페 주소로 이동시키도록 설치했습니다.

도메인을 해외 호스팅 중 하나인 사이트그라운드 (SiteGround)에 애드온 도메인으로 추가한 후에 Let's Encrypt SSL 인증서를 설치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설치할 필요는 없습니다. 도메인을 별도의 디렉터리에 추가하면 됩니다.)

도메인을 연결한 다음 Redirects 툴을 사용하여 네이버 카페 URL로 리디렉션시켰습니다. 리디렉션시키려면 .htaccess 파일에 다음과 같은 코드를 넣으면 제대로 작동할 것입니다.

Options +FollowSymLinks
RewriteEngine On
RewriteBase /
RewriteCond %{HTTP_HOST} ^iku\.co\.kr$ [NC]
RewriteRule ^(.*)$ https://cafe.naver.com/wphomepage [R=301,L]

도메인 주소와 네이버 카페 주소 URL은 적절히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iku.co.kr로 접속하면 네이버 카페로 이동합니다.ㅎ (SSL 인증서를 설치했기 때문에 http:// 주소와 https:// 주소 모두 작동합니다.)

만약 example.com/123으로 접속했을 때 cafe.naver.com/wphomepage/123처럼 뒤의 경로를 유지하고 싶은 경우 다음과 같이 코드를 조금 수정하면 됩니다.

Options +FollowSymLinks
RewriteEngine On
RewriteBase /
RewriteCond %{HTTP_HOST} ^iku\.co\.kr$ [NC]
RewriteRule ^(.*)$ https://cafe.naver.com/wphomepage/$1 [R=301,L]

그러면 iku.co.kr/5986으로 접속할 경우 cafe.naver.com/wphomepage/5986과 같이 뒤의 경로가 유지된 상태로 리디렉션됩니다. (2021년 4월 업데이트: 도메인 연결은 해제했습니다.)

요약: 네이버 카페에 두 가지 방식으로 도메인을 연결할 수 있다.

  1. 도메인 포워딩: 일반적으로 이용되는 방식. 하지만 도메인으로 접속했을 때 SSL 인증서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크롬에 '주의 요함' 경고가 표시된다.
  2. 리디렉션: 도메인 주소를 클릭하면 네이버 카페로 리디렉션된다. 리디렉션되기 때문에 리디렉션된 후에는 브라우저 주소란에 도메인 이름이 아닌 네이버 카페 주소가 표시된다.

워드프레스나 웹호스팅에 관심이 있는 경우 다음 네이버 카페에 가입하여 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워프사 -워드프레스 사용자 모임, 홈... : 네이버 카페

워드프레스,홈페이지,테마,플러그인,워드프레스설치,웹호스팅,애드센스,블루호스트,사이트그라운드,SEO

cafe.naver.com

2021년 3월 업데이트

사이트그라운드가 우리나라를 비롯한 대부분의 아시아 국가에서 신규 고객을 받지 않고, 기존 고객의 경우 갱신 시에 가격이 크게 증가하여 서비스를 해지했습니다. 이 때문에 iku.co.kr 도메인도 사이트그라운드에서 제거되어 이 도메인 주소로 접속 시 에러가 발생합니다.

avada.tistory.com/2194

 

사이트그라운드 호스팅 서비스 취소

해외 웹호스팅 중 하나인 사이트그라운드(SiteGround) 서비스를 3년 정도 이용하다 얼마 전에 갱신하지 않고 취소했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에서는 기간이 만료되기 전에 미리 서비스를 취소하는

avada.tistory.com

참고

 

블루호스트 서브도메인을 티스토리에 개인 도메인으로 연결하는 방법

블루호스트에 연결된 도메인을 티스토리 블로그에 개인 도메인으로 연결하는 방법을 문의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아래의 내용은 다른 호스팅 업체나 도메인 등록업체에 등록�

avada.tistory.com

 

해외 호스팅: 블루호스트와 사이트그라운드 비교

개인적으로 현재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 블루호스트 VPS, 사이트그라운드, iPage, a2 호스팅에서 호스팅되는 사이트를 운영하거나 관리하고 있습니다. 현재 메인 블로그는 Bluehost VPS가 사용 중이��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