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 중인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구글 애드센스를 신청하지도 않았는데 광고가 표시된다면 어떤 문제를 의심해볼 수 있을까요?
신청하지도 않은 광고가 표시된다면, 사이트가 멀웨어에 감염되었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그런 경우가 있습니다. 악성코드에 감염되면 사이트에 이상한 광고가 표시되거나 이상한 사이트로 리디렉션되면 해킹이나 악성코드 감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출처가 불분명한 경로를 통해 테마나 플러그인을 다운로드하거나 구입할 경우에도 테마나 플러그인 파일에 악성코드가 심어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가보다 저렴하게 판매한다고 해서 사실 저렴한 것이 아닙니다("24개의 유료 워드프레스 테마를 묶어서 29달러에 판매하는 사이트" 참고).
하지만 위의 질문은 이 문제는 아니고, 가입형 워드프레스와 관련된 것이었습니다.
워드프레스에는 가입형과 설치형, 두 가지가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닷컴에서 가입하여 사용하는 가입형 워드프레스의 경우 무료 요금제에서는 워드프레스닷컴 광고가 표시됩니다. 그리고 가입형에서는 비즈니스 요금제 이상에서 구글 애드센스 배너 광고를 달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 이상 요금제에서는 WordAds라는 광고 채널을 통해 광고를 게재할 수 있지만, 트래픽이 일정 수준 이상이 되어야 광고를 달 수 있습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도 나름대로 장점이 있지만, 워드프레스의 모든 기능을 이용하려면 웹호스팅을 구입하여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여 사용하는 설치형이 더 좋은 옵션입니다. 일반적으로 '워드프레스'라고 하면 '설치형 워드프레스'를 일컫는 경우가 많습니다.
참고로 현재 코로나19 사태 때문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 심사가 지연되고 있어 승인이 안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애드센스 승인 요청을 하려면 코로나 사태가 잠잠해진 이후에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동안 양질의 글을 많이 작성하면 승인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질 것입니다.
마치며
가입형 워드프레스의 무료 요금제에서는 워드프레스닷컴 광고가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닷컴도 흙 파서 장사하는 것이 아니므로 무료 요금제를 사용하는 경우 감수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는 심플한 사이트를 운영하기에 좋은 선택일 수 있지만, 기능이 제한되어 있고 애드센스 배너 광고를 달 수 없습니다. 워드프레스의 기능을 충분히 활용하고 싶은 경우 설치형 워드프레스가 바람직한 옵션입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