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를 신청했다가 거부되는 사례가 많아지면서 애드센스 심사 과정을 애드고시라고도 부르는데요. 네이버나 구글을 검색해보면 애드센스 승인을 위해 텍스트 길이가 몇 자 이상이 되어야 하는 등 설이 난무하고 있습니다. 저는 그런 기준을 만족시키지 않고도 몇 개 사이트에 대하여 비교적 쉽게 승인을 받았습니다. 그런 것은 하나의 '설'이므로 그냥 그런 것이 있는가 보다 하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구글에서 애드센스 승인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대해 직접 밝힌 영상을 올려서 공유해봅니다.
구글이 밝히는 애드센스 승인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오늘 구글 애드센스 (Google AdSense) 팀에서 "Webinar Series - 2020년 6월: 자동 광고 & 성공적인 계정 관리 및 문제해결"이라는 영상을 통해 자동 광고를 비롯한 몇 가지 중요한 문제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특히 사이트 승인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대해 구체적으로 밝혔는데요. 다음은 구글 영상에서 캡처한 것입니다.
중요한 요소로 다음 세 가지를 꼽고 있습니다.
- 가치 있는 인벤토리 제공 여부
- 충분한 유저 트래픽 및 사용자의 유입
- 정책위반 여부 확인
저는 작년에 트래픽이 거의 없는 상태에서도 승인을 받았기 때문에 유저 트래픽이 중요한 요소라 생각하지 않았는데, 구글에서는 '충분한 유저 트래픽 및 사용자의 유입'을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고려하고 있네요.
구글은 고유한 콘텐츠를 좋아하기 때문에 차별화된 콘텐츠를 제공한다면 비교적 수월하게 애드센스 심사에 통과할 수 있을 것입니다.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경우 Yoast SEO나 Rank Math와 같은 SEO 플러그인을 활용하면 보다 SEO에 최적화된 글을 작성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를 사용하더라도 아래의 글에서 제시하는 사항을 염두에 두고 글을 작성하면 분명 도움이 될 것입니다.
먼저는 구글에서 밝히는 승인에 영향을 미치는 사항에 대하여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2020년 8월 24일 추가: 구글에서 영상을 비공개로 전환했네요.ㅠ)
그리고 중복 계정 문제로 고민하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도 구글에서 다루고 있으니 참고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하시기 바랍니다.
시간이 충분하신 경우 전체 영상을 시청해보시기 바랍니다.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위해 글에서 링크를 제거해야 할까?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위해 글에서 링크를 제거할 것을 권장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저는 링크를 많이 삽입한 상태에서도 승인을 받았습니다. SEO적인 관점에서 적절한 내부 링크와 외부 링크가 있어야 유리합니다.
내부 링크는 내 블로그 내의 글로 연결되는 링크이고, 외부 링크는 다시 두 가지로 나뉘는데요. 타 블로그에서 내 블로그로 유입되는 인바운드 링크(백링크라고도 함)와 내 사이트에서 외부 사이트로 나가는 아웃바운드 링크가 있습니다. 참조 사이트로의 링크를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링크를 제거해야 승인 받는다는 것도 하나의 설에 지나지 않으므로 신뢰할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광고 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쿠팡 파트너스 상품 링크)에는 nofollow 속성을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티스토리에서는 HTML 소스를 통해 추가해야 하기 때문에 저는 귀찮아서 nofollow 속성을 추가하지 않고 있는데요. SEO를 위해서는 귀찮더라도 추가해주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구글에서는 유료 링크(제휴 링크)에 대하여 sponsored 속성을 추가할 것을 권장하지만, nofollow 속성도 허용한다고 합니다. 가능한 경우 rel="sponsored"(또는 rel="nofollow")를 추가하는 것이 SEO적인 측면에서 유리합니다.
워드프레스의 경우 Rank Math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쉽게 nofollow 속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