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비아 웹호스팅에서 서브도메인에 워드프레스 설치 시 참고 사항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0. 5. 27. 00:02 • 댓글:

지난주에 두 개의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가비아로 이전해주는 일을 부탁받아 진행하였습니다. 하나는 기본 도메인에 설치된 워드프레스였고, 다른 하나는 서브도메인에 설치된 워드프레스였습니다. 이전은 정상적으로 되었지만 서브도메인으로 이전한 워드프레스에서 이상한 문제들이 나타났습니다.

가비아 웹호스팅에서 서브도메인에 워드프레스 설치 시 참고 사항

최근 가비아 홈페이지에 로그인해보니 클라이언트 인터페이스가 깔끔하게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디자인이 이전보다 세련되어 보기가 좋았습니다. 하지만 겉모양만 바뀌고 기능은 이전과 동일한 것 같습니다.ㅠ

가비아에서 서브도메인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할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아래 사항을 참고해보세요.

먼저는 가비아에서는 하나의 DB만 제공되기 때문에 기본 도메인과 서브도메인 각각에 대하여 별도의 DB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할 수 없고 하나의 DB를 공유하도록 구성해야 합니다. 블루호스트나 사이트그라운드 등 해외 호스팅에서는 여러 개의 DB를 제공하지만 가비아나 카페24 등에서는 하나의 DB만 보통 제공합니다. (상품에 따라 다름)

그래서 이전 작업을 시작하기 전부터 난관에 부닥쳤습니다. 이 경우 워드프레스 테이블 프리픽스를 달리하여 서브도메인이 지정될 서브 디렉터리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서브 디렉터리에 워드프레스를 이전하고 워드프레스 테이블 프리픽스를 변경하여 이 문제는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이전을 한 후에 문제가 없어 잘 이전되었다고 생각했지만, 서브도메인을 설정한 후에 몇 가지 정도의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특히 문제가 되는 점은 미디어 파일들의 경로가 정확함에도 불구하고 모두 엑박으로 표시되었습니다. 미디어 파일 경로가 kr.example.com/wp-content/uploads/... 형식으로 문제가 없었지만, 이미지 경로를 클릭해보면 404 에러가 발생했습니다.

혹시나 싶어 이미지 파일 경로에 서브 디렉터리 경로를 추가해보니 이미지가 제대로 표시되었습니다.ㅠ 예를 들어, kr.example.com/kr/wp-content/uploads/... 또는 www.example.com/kr/wp-content/uploads/...는 정상적으로 작동했습니다.

이미지를 새로 업로드해도 동일한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이미지는 정상적인 경로로 업로드되었지만, 엑박으로 표시되었고, 서브디렉터리 경로를 추가하면 정상적으로 표시되었습니다.

고유주소 문제인가 싶어 고유주소가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어서 '글 이름'으로 옵션을 변경하니 서브도메인 사이트가 문제를 일으키며 404 에러가 표시되었습니다. (고유주소를 변경한 후에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이 안 되고 사이트 자체에 접속할 수 없었습니다. 고유주소를 변경했다고 해서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처음 보았습니다.ㅠ)

아마도 가비아에서 서브도메인을 설정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하지 않았나 추정되었습니다. 다른 호스팅의 서브도메인에 추가된 워드프레스에서는 아마 문제가 없지만 이상하게 가비아에서 이런 문제가 발생하네요. .htaccess 파일을 살펴보니 .htaccess 파일에 코드를 넣어 서브도메인으로 접속 시 서브디렉터리 파일을 로드하도록 설정된 것으로 보입니다.

이 문제는 서버 레벨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처럼 보여서 가비아에 문의해놓은 상태입니다. 문제가 잘 해결될지 모르겠습니다.

마치며

가비아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할 경우 이상한 문제가 종종 발생합니다. 가비아에 호스팅되는 워드프레스 관련 작업을 맡으면 맡을 때마다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하네요.

참고

 

해외 호스팅: 블루호스트와 사이트그라운드 비교

개인적으로 현재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 블루호스트 VPS, 사이트그라운드, iPage, a2 호스팅에서 호스팅되는 사이트를 운영하거나 관리하고 있습니다. 현재 메인 블로그는 Bluehost VPS가 사용 중이��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