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서치 콘솔에서 '속성에 URL이 없음'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확인 사항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0. 5. 3. 00:29 • 댓글:

구글 서치 콘솔에서 URL을 수동으로 제출하여 색인을 생성하려고 시도할 때 "속성에 URL이 없음 - 현재 선택한 속성에서 URL을 검사하거나 속성을 전환하세요"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목차

    구글 서치 콘솔에서 '속성에 URL이 없음'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이 오류는 오류 메시지에 답이 있습니다. 잘못된 속성에서 URL을 검사할 때 이 문제가 발생합니다.

    특히 SSL 인증서를 설치했을 때 잘못된 속성을 선택하는 경우에 이 문제가 많이 발생합니다. 또는 www 버전과 비 www 버전을 혼동할 경우에도 이 오류가 발생합니다.

    예시 1: www 버전과 non-www 버전 주소를 혼동하는 경우

    아래 그림과 같이 https://www... 속성에서 비-www 주소를 검사하려고 시도하면 '속성에 URL이 없음' 오류가 발생합니다.

    속성을 https://avada.co.kr 로 바꾸어서 테스트해보면 제대로 검사하게 됩니다.

    예시 2: http 주소와 https 주소를 혼동하는 경우

    SSL 인증서를 설치할 경우 주소가 https://...로 바뀌게 됩니다. 간혹 http 주소와 https 주소를 혼동하여 잘못된 속성에서 사이트맵을 제출하고 수동으로 URL을 제출하려고 시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위의 그림과 같은 상태에서 URL을 검사하려고 시도하면 '속성에 URL이 없음' 오류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잘못된 속성에서 사이트맵을 제출하면 발견된 URL 수가 0으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이 문제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해 잘못된 속성에 사이트맵을 제출하면 한 달이 지나도 구글에 노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구글에 제대로 노출되지 않으면 여기에서 다루는 사항도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내 블로그 방문자 수가 왜 늘지 않을까?

    최근 들어, 블로그를 개설하고 글을 한 두 개 작성한 후에 방문자가 없다고 호소하는 분들을 간혹 봅니다. 또, 티스토리 블로그나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시작한 지 며칠 지나지 않아 구글에 글이 검색되지 않는다고..

    avada.tistory.com

    워드프레스와 관련이 없는 구글 서치 콘솔 사용 문제

    참고로 이 문제는 워드프레스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고 구글 서치 콘솔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해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티스토리나 다른 CMS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잘못된 속성에 사이트맵을 올리면 동일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워드프레스는 SEO 플러그인을 활용하여 검색엔진이 좋아하는 글을 작성하면 구글에 상위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질 것입니다. 물론 초기에는 경쟁이 심해 상위 페이지에 노출되지 않겠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상위에 노출되는 글이 많아질 것입니다.

     

    효과적인 글쓰기를 위한 Rank Math 활용 방법 - 워드프레스 기본

    이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Yoast SEO 플러그인을 오랫동안 사용하다가 얼마 전에 Rank Math로 SEO 플러그인을 바꾸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효과적인 글쓰기를 위한 Rank Math 활용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글 분석 기능을 활용하면 구글 노출에 도움이 됩니다.

    www.thewordcracker.com

    마치며

    사이트 소유 인증을 할 때 "URL 접두어"를 선택하여 사이트 소유권을 인증할 경우 SSL이 설치되어 있으면 총 4개 버전의 속성이 생성될 수 있습니다.

    • http://example.com 
    • https//example.com 
    • http://www.example.com 
    • https://www.example.com 

    SSL 인증서가 설치되어 있다면 https://example.com 혹은 https://www.example.com 둘 중 하나가 선호하는 속성이 될 것입니다. 

     

    이 경우 올바른 속성을 선택하여 사이트맵을 제출하고 URL을 검사하면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입니다.

    참고로 사이트 소유 인증 옵션 중에서 '도메인' 방식을 선택하면 하나의 속성만 추가되므로 이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입니다.

     

    구글 웹마스터도구 - 새 Search Console에서 도메인 소유권 확인하기

    구글 웹마스터도구에서 이전보다 개선된 새로운 Search Console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기존 Search Console과 새 Search Console 중에서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고, 기존 Console 중 일부 기능은 종료되었��

    www.thewordcracker.com

    SSL 인증서 적용 후 http URL을 https URL로 리디렉션시키기

    SSL 인증서를 설치한 후에는 http 버전을 https 버전으로 리디렉션시키도록 조치를 취해주어야 합니다. Apache 웹서버인 경우 다음과 같은 코드를 .htaccess 파일에 추가하면 됩니다.

    <IfModule mod_rewrite.c>
    RewriteEngine On
    RewriteCond %{HTTPS} off
    RewriteRule ^(.*)$ https://%{HTTP_HOST}%{REQUEST_URI} [L,R=301]
    </IfModule>

    SSL 인증서를 설치한 사이트가 늘어남에 따라 구글에서 상위에 노출되는 대부분의 사이트가 https로 로드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SSL 인증서를 설치하는 것이 SEO에 유리합니다. 블루호스트나 사이트그라운드와 같은 해외 호스팅에서는 SSL 인증서가 무료로 제공됩니다. 서버를 직접 운영하는 경우 무료 Let's Encrypt SSL 인증서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참고:

     

    사이트 URL의 http를 https로 바꾸는 방법 (보안서버 SSL 인증서)

    종종 사이트 URL의 http://... 부분을 https://...로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문의해오는 분이 계십니다. 도메인 주소의 http:// 부분을 https://로 변경하려면 보안서버 SSL 인증서를 설치해야 합니다. 사이트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