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4개의 유료 워드프레스 테마를 묶어서 29달러에 판매하는 사이트

2019.08.14 댓글 8

유명한 Themeforest 마켓의 인기 워드프레스 테마 24개를 묶어서 WORDPRESS STARTER PACK이라는 상품으로 29달러에 판매하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불법 판매

베스트셀링 테마인 아바다 하나만 해도 60달러인데, 24개 테마를 묶어서 29달러면 거의 공짜나 마찬가지입니다.

이 판매 사이트는 모든 워드프레스 테마와 플러그인은 GPL에 의해 배포되므로 자유롭게 재배포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GPL 테마의 재배포는 합법적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재배포되는 테마는 GPL V2가 아니라 Combined License이기 때문에 불법이라고 합니다.

해당 사이트는 불법입니다. 여기서 배포하는 테마 대부분이 GPL V2가 아니라, Combined License입니다. 재미있는 건 GPL V2가 안되는 이유가 대부분 데모에 포함된 이미지 때문입니다(출처: 한국 워드프레스 사용자 모임 페이스북 그룹)

또한, 다음과 같은 위험이 존재합니다.

1) 판매자를 믿을 수 있는가? 판매자가 플러그인이나 테마에 악성코드를 심어서 배포할 수도 있습니다. 판매자가 악성 코드를 심지 않았다하더라도, 판매자가 이에 대해 보증해주지 않습니다. 2) 테마, 플러그인 개발사로부터 업데이트, 기술지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버그가 있을 수도 있고, 테마나 다른 플러그인과 충돌이 발생할 수도 있는데 여기에 대해 판매자는 기술지원을 제공하지 않습니다(출처: 한국 워드프레스 사용자 모임 페이스북 그룹)

GPL 라이선스라 하더라도 어디까지를 "파생"으로 볼 것인지는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Themeforest 등의 테마나 플러그인을 재배포할 경우 제작자로부터 고소나 소송을 각오해야 하지만, 테마, 플러그인 가격을 생각하면 소송에 대한 실이익이 없기 때문에 실제 소송으로 이어지는 경우는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GPL 라이센스라 하더라도 어디까지를 "파생"으로 볼 것인지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모든 테마, 플러그인은 GPL 라이센스여야 한다는 워드프레스 재단의 주장에 동의하는 그룹과 동의하지 않는 그룹으로 나뉩니다. 동의하지 않는 그룹은 themeforest 등에서 별도의 라이센스를 가지고 테마, 플러그인을 판매합니다. GPL 이 아닌 테마, 플러그인 사용 시 라이센스를 취득하지 않았을 때, 제작사로부터 고소나 소송을 각오(?)하고 써야 하는 셈입니다(출처: 한국 워드프레스 사용자 모임 페이스북 그룹)

앞서 언급했지만 무료 또는 저가로 재배포 또는 재판매되는 워드프레스 테마나 플러그인에는 멀웨어 등의 악성코드가 심어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업데이트 등 지원을 받지 못하고 제때 업데이트가 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보안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실 워드프레스 테마나 플러그인 가격이 저렴한 편입니다. 테마를 구입하는 비용이 아깝다면 이런 사이트를 통해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겠지만, 위에서 언급한 위험성이 있습니다. (실제로 멀웨어에 감염되어 문제가 되는 경우를 가끔 목격합니다.)

저렴하게 테마포레스트 테마를 구입하고 싶은 경우 할인 중인 테마를 노려볼 수도 있습니다. '워프사' 네이버 카페에서 수시로 할인 중인 테마 정보를 올리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인기 워드프레스 테마 중 하나인 Impreza가 33% 할인 판매 중입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댓글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