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라이트세일 계정 해지 방법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0. 2. 26. 01:47 • 댓글:

아마존 라이트세일 (Lightsail)에서 호스팅되는 워드프레스와 관련된 문제로 문의해오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아마존 AWS나 라이트세일 상품을 이용하는 경우 서버를 잘 튜닝하면 사이트 속도가 빠르지만 한편으로 서버 운영 경험이 없으면 많은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아마존 라이트세일에서 워드프레스 설치하여 운영하는 방법을 조금 알아야 아마존 라이트세일과 관련된 문제에 대응할 수 있을 것 같아서 라이트세일에 가입하여 워드프레스 설치, 도메인 연결, 무료 Let's Encrypt SSL 인증서 설치 등을 테스트해보았습니다.

[참고*아마존 AWS나 Vultr 등에서는 서버를 직접 운영해야 하기 때문에 서버에 대한 지식이 어느 정도 필요합니다.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를 이용하면 서버 지식이 부족하더라도 AWS나 Vultr 등의 서버를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 계정 해지 전 확인 사항

테스트 후에 아마존 라이트세일을 사용할 일이 없어 인스턴스를 모두 삭제했습니다. 공교롭게도 최근 들어 라이트세일과 관련된 문제가 전혀 없어서 그냥 계정을 닫기로 했습니다. 계정을 그대로 두어도 되지만, 혹시 해킹을 당하거나 잘못하여 예상하지 못한 요금이 청구되지 않을까 하는 염려가 되었습니다.

먼저 아마존에 계정을 해지해도 추가로 요금이 발생하는지 확인해달라고 하니 모든 인스턴스와 스냅샵이 삭제되어 계정을 닫아고 Bill 페이지에 나와있는 요금 외에는 추가로 비용이 청구되지 않는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Upon reviewing your account, I see that you had lightsail instance and snapshots in Asia Pacific (Seoul) and US East (N. Virginia) regions and I can confirm that the lightsail instances as well as the snapshots have been successfully deleted from your end. There are no other active services in your account and I can assure you that your account will not incur any charges post closing your AWS account.

시차가 맞으면 문의에 대한 답변을 받는 데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는 것 같습니다. 저는 문의을 제출한 후 5시간만에 답장을 받았습니다. 

아마존 라이트세일 계정 해지

아마존 라이트세일 계정을 해지하려면 AWS 계정에 로그인한 후에 Account Settings (계정 설정)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맨 아래로 스크롤하여 "계정 닫기"(Close Account) 섹션으로 이동합니다.

그러면 위의 그림과 같이 계정을 해지할 경우 적용되는 조건이 표시됩니다. 

계정을 해지한 후 90일 이내("해지 후 기간")에만 AWS 계정에 재가입할 수 있고, 해지 후 기간이 지나면 더 이상 해지된 계정에 재가입할 수 없게 됩니다.

모든 체크란을 체크한 후에 "계정 닫기"를 클릭하면 "계정 닫기" 확인 창이 표시됩니다.

확인창에서 "계정 닫기"를 클릭하면 계정이 해지됩니다. 

계약을 해지해도 예약 인스턴스 같은 활성 가입 항목이 있는 경우 가입 항목이 만료되거나 가입 약관에 따라 판매가 완료될 때까지 가입 항목에 대하여 계속 요금이 청구될 수 있습니다.

계정을 해지한 후에도 계속 요금이 청구되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 정말 난감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저는 계정을 해지하기 전에 계정을 종료해도 계속 청구되는 항목이 없는지 아마존에 문의해보았습니다. 이 방법이 번거롭지만 확실한 것 같습니다.

저는 아마존이나 Vultr 같은 가상 서버 호스팅 대신 블루호스트와 사이트그라운드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서버 운영 지식이 제한적이어서 실제 사이트를 라이트세일에서 돌리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생각되었습니다. 서버 관리하는 작업이 재미있으면 이런 서비스를 이용하여 서버를 운영하면 재미있을 것 같지만, 서버를 관리하다가 서버 문제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 것보다 블루호스트 같은 서비스가 제게 적합한 것 같습니다.

참고:

 

해외 호스팅: 블루호스트와 사이트그라운드 비교

개인적으로 현재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 블루호스트 VPS, 사이트그라운드, iPage, a2 호스팅에서 호스팅되는 사이트를 운영하거나 관리하고 있습니다. 현재 메인 블로그는 Bluehost VPS가 사용 중이고 iwordpopwe..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