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라이트세일 워드프레스에서 Putty를 이용하여 phpMyAdmin에 접속하는 방법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0. 1. 14. 16:41 • 댓글:

아마존 라이트세일 (Amazon Lightsail)에서 호스팅되는 워드프레스와 관련된 작업을 하는 과정에서 phpMyAdmin에 접속해야 하는 경우 고객에게 PEM 파일이나 PPK 파일을 요청하여 Putty를 통해 phpMyAdmin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pem 파일을 받는 경우 putttygen을 다운로드하여 PPK 파일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 라이트세일 워드프레스에서 Putty를 이용하여 phpMyAdmin에 접속하는 방법

아마존 라이트세일에서 운영되는 워드프레스에서 Putty를 사용하여 phpMyAdmin에 접속하려면 먼저 putty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해야 합니다. 아마존 AWS에서 SSH / sFTP에 접속하는 방법은 여기를 참고해보세요.

putty.exe 프로그램과 puttygen.exe 프로그램은 https://www.chiark.greenend.org.uk/~sgtatham/putty/latest.html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PuTTY Key Generator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에 pem 파일을 Load한 후에 Save private key(프라이빗 키 저장)를 눌러 ppk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PPK 파일을 생성했다면 PuTTY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phpMyAdmin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PuTTY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에 Host Name (or IP address) 필드에 사이트의 IP 주소를 입력합니다.

Connection > SSH > Auth로 이동한 후에 Private key file for authentication(인증용 프라이빗 키 파일)에서 Browse...(찾아보기)를 클릭하여 PPK 파일을 지정합니다.

다음으로 Tunnels를 클릭하고 Source port8888, Destinationlocalhost:80을 입력하고 Add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Forwarded ports에 방금 추가한 forwarded port가 추가됩니다.

이제 Connection > Data를 클릭하고 Auto-login username(자동 로그인 사용자 이름)bitnami를 입력합니다.

기본 Session 화면으로 이동한 후에 Open을 클릭합니다.

PuTTy Security Alert 창이 표시되면 Yes를 클릭합니다.

 성공적으로 접속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이제 브라우저를 열고 http://localhost:8888/phpmyadmin/ 에 접속합니다. 

위와 같은 phpMyAdmin 접속 화면이 표시되면 DB 사용자 이름과 패스워드를 입력하여 DB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관련 작업을 하다 보면 아마존 AWS나 라이트세일에 호스팅되는 사이트에 접속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는 서버 지식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서버를 직접 운영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대신 블루호스트와 사이트그라운드 같은 해외 호스팅을 이용하면서 서버와 관련하여 문제가 발생할 경우 라이브 채팅으로 문의하여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