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서치 콘솔에 사이트맵 추가 / 삭제하는 방법 (구글 웹마스터 도구)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0. 2. 10. 00:01 • 댓글:

구글 웹마스터 도구가 구글 서치 콘솔 (Google Search Console)로 바뀌면서 변화가 있었습니다. 이전에는 도메인의 www 버전과 비-www 버전, 그리고 http 버전과 https 버전 등 총 4개의 사이트를 제출해야 했지만 새로운 구글 서치 콘솔에서는 한 가지 방법으로 모든 도메인에 대하여 소유 인증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구글 웹마스터도구 - 새 Search Console에서 도메인 소유권 확인하기

구글 웹마스터도구에서 이전보다 개선된 새로운 Search Console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기존 Search Console과 새 Search Console 중에서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고, 기존 Console 중 일부 기능은 종료되었습니다.

www.thewordcracker.com

구글 서치 콘솔에 사이트맵 제출하기

사이트를 구글 서치 콘솔에 추가한 후에 사이트맵을 생성하여 제출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는 사이트맵을 하나만 제출이 가능하지만 구글에서는 여러 개의 사이트맵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 로그인한 다음 색인 > Sitemaps를 클릭하고 새 사이트맵 추가 부분에 사이트맵 URL을 입력하고 제출 버튼을 누르면 색인이 추가됩니다.

일시적으로 상태가 "가져올 수 없음"으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조금 기다리면 상태가 "성공"으로 바뀔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경우 Yoast SEO, All in One SEO Pack 등 SEO 플러그인이 포함된 사이트맵 기능을 사용하거나 xml 사이트맵 전용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사이트맵을 자동 생성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맵 자동 생성 플러그인 - Google XML Sitemaps

사이트맵은 사이트에 있는 페이지 및 기타 파일과 각 관계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파일로, 검색엔진은 사이트맵 파일을 읽고 사이트를 보다 지능적으로 크롤링하게 됩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맵 자동 생성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사이트맵을 자동으로 생성하여 검색엔진에 제출할 수 있습니다.

www.thewordcracker.com

워드프레스에서는 한 번 사이트맵을 제출하면 자동으로 업데이트되어 검색엔진에 반영이 됩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하여 수동으로 사이트맵을 생성하여 구글과 네이버에 제출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사이트맵을 빠르게 만드는 방법 (사이트맵 자동 생성 사이트)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와 구글 서치 콘솔에 티스토리 블로그의 사이트맵을 제출하려면 사이트맵 생성 사이트에서 사이트맵을 만들 수 있습니다. XML 사이트맵을 생성하는 다양한 사이트가 있습니다. 많이 알려진 사..

avada.tistory.com

구글 서치 콘솔에서 사이트맵 삭제하기

사이트맵 파일의 URL이 변경되었거나 새로운 사이트맵 파일로 대체해야 하는 경우에 기존 사이트맵 파일을 삭제하고 새로운 사이트맵 파일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기존 사이트맵을 삭제하려면 색인 > Sitemaps로 이동한 다음, 삭제할 사이트맵 파일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그러면 위와 비슷한 화면이 표시됩니다. 오른쪽 상단에 있는 세 개 점으로 된 아이콘(②)이 표시됩니다. 사이트맵 삭제를 클릭하면 사이트맵이 삭제됩니다.

참고: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구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 등록하기

사이트를 만들었다면 네이버에서 노출되어 검색되도록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를 등록하고 소유권을 확인해야 합니다. 먼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舊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https://..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