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사이트맵을 빠르게 만드는 방법 (사이트맵 자동 생성 사이트)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9. 11. 24. 21:59 • 댓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와 구글 서치 콘솔에 티스토리 블로그의 사이트맵을 제출하려면 사이트맵 생성 사이트에서 사이트맵을 만들 수 있습니다. XML 사이트맵을 생성하는 다양한 사이트가 있습니다. 

많이 알려진 사이트 중 하나가 xml sitemap generator라는 사이트(http://www.check-domains.com/sitemap/index.php)입니다.

티스토리 사이트맵 생성 사이트

무제한 페이지에 대하여 사이트맵을 생성해주므로 저도 이 사이트에서 사이트맵을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글 개수가 많다 보니 너무 오래 걸리고 오류가 발생하여 빠르게 사이트맵을 만들어주는 사이트가 필요했습니다. 

글 개수가 많아서 사이트맵 생성에 많은 시간이 걸리는 경우 다음 사이트를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 Online XML Sitemap Generator (http://www.web-site-map.com/xml_sitemap.php)

이 사이트도 무제한 페이지를 지원하는 것 같습니다.

온라인 xml 사이트맵 생성기

티스토리에서 보안서버 인증서(SSL 인증서)를 지원한 후에 이 사이트를 이용하여 사이트맵을 만들었을 때에는 http:// 주소만 지원했지만, 이제는 https:// 주소도 정상적으로 인식하여 사이트맵을 생성합니다.

티스토리 사이트맵 - SSL 보안서버

사이트맵을 컴퓨터로 다운로드한 후에 티스토리에서 비공개 글을 하나 만들고 다운로드한 사이트맵을 올린 다음, 사이트맵 URL을 확인하여 구글과 네이버에 제출하면 됩니다.

업로드한 사이트맵 파일(sitemap.xml)에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고 컨텍스트 메뉴에서 "링크 복사"를 클릭하면 사이트맵 파일 링크가 복사됩니다. 사이트맵 파일의 URL은 다음과 비슷한 형식입니다.

https://avada.tistory.com/attachment/cfile21.uf@991C644B5DDA770A360D60.xml

참고로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에 사이트맵을 제출하면 제출된 사이트맵을 '가져올 수 없음' 상태로 표시됩니다.

구글 서치 콘솔 사이트맵 제출

이 때문에 질문 주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조금 기다리면 상태가 '성공'으로 바뀝니다.

티스토리 사이트맵 제출 - 구글 서치 콘솔

그러므로 사이트맵 사이트가 '가져올 수 없음'으로 표시되는 경우 기다려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블로그를 시작한 후 얼마 되지 않는 경우 네이버나 구글에서 사이트 글을 크롤링하는 데 시간이 좀 걸릴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도 너무 신경 쓰지 말고 꾸준히 양질의 글을 작성하다 보면 어느 순간에 글이 검색엔진에 노출되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티스토리는 무료로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할 수 있어 충분한 장점이 있지만, SEO 최적화에 약한 측면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애드센스 광고 수익률이 너무 낮아 광고를 대부분 제거하고 현재 '일치하는 광고' 하나만 글 하단에 표시하고 있습니다(구글 애드센스: 너무 낮은 페이지 RPM과 노출 RPM 참고).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