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윈도우 작업 표시줄을 살펴보니 AhnLab Safe Transaction이라는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있어 이 프로그램에 대해 조금 검색해보았습니다. 인터넷뱅킹이나 공공기관을 이용할 때 설치되는 보안 프로그램 중 하나라고 하네요. 이런 프로그램은 시스템 속도를 느리게 하고 간혹 다른 프로그램과 충돌하여 오류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 프로그램을 삭제하는 방법이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저는 먼저 AhnLab Safe Transaction 프로그램 아이콘 위에 마우스를 올린 다음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누르고 "끝내기"를 클릭하여 종료했습니다. 그런 다음 BankCleaner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모든 은행 앱을 삭제했습니다. 이런 프로그램은 삭제해도 신용카드 결제를 하거나 인터넷 뱅킹을 이용하면 금방 다시 설치되므로 삭제해도 안전합니다.
은행클리너(BankCleaner)는 kilho.net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한 후에 실행하면 시스템에 설치된 은행 앱들이 표시됩니다.
제 컴퓨터에 여러 가지 은행 보안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네요.
- TouchEn nxKey with E2E for 32bit
- nProtect Online Security V1.0(PFS)
- IPinside LWS Agent (웹에서 신용카드 결제 시에 설치)
- AhnLab Safe Transaction
- Delfino G3 (x86) 버전 3.4.1.2
- iniLINE CrossEX Service
- WIZVERA Process Manager 1,0,2,9
이 프로그램들을 모두 검색해보니 삭제해도 안전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는 과감히 모두 삭제했습니다. 프로그램을 하나씩 선택한 후에 맨 아래의 "제거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프로그램이 삭제됩니다. 윈도우의 제어판에서 삭제하는 것보다 시간도 절감되고 안전하게 제거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또 이와 같은 프로그램이 설치되므로 주기적으로 확인하여 제거하면 시스템이 느려지거나 오류 발생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인터넷뱅킹을 하거나 쇼핑몰에서 신용카드 결제를 할 때 무슨 프로그램이 그렇게 많이 설치되는지 모르겠습니다. 해외 쇼핑몰을 이용할 때에는 설치되는 프로그램이 없는데...)
BankCleaner 프로그램은 무설치 프로그램이므로 다운로드 후에 별도의 설치 절차 없이 곧바로 실행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