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호스트 도메인 변경하기 (Primary Domain 변경)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9. 12. 9. 21:25 • 댓글:

해외 웹호스팅 중 하나인 블루호스트 (Bluehost)에서 도메인을 변경하고 싶은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 (Shared Hosting), VPS 호스팅, 전용 호스팅 (Dedicated Hosting) 계정에서 기본 도메인 (Primary Domain)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 도메인 변경 방법 (Primary Domain 변경)

기본 도메인을 변경하기 전 알아야 할 사항

  1. 이 과정은 계정의 크기에 따라 20분에서 5시간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2. 사용자 이름 (Username), 비밀번호 (Password), 파일 및 데이터베이스 (DB)는 바뀌지 않습니다.
  3. 파일 및 데이터베이스가 그대로 유지되지만, 사이트 파일과 DB를 백업하여 사용자 컴퓨터로 다운로드할 것을 블루호스트에서는 권장합니다.
  4. 새로운 Primary Domain 파일들은 public_html 디렉터리로 옮겨지고, 기존 Primary Domain 파일들은 public_html의 서브폴더로 이동하게 됩니다. 사이트 위치 이동으로 인해 일부 사이트 파일, 스크립트 또는 기타 어플리케이션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제대로 작동하도록 수정하는 것은 사용자 책임입니다.
  5. 새로운 Primary Domain은 public_html 디렉터리를 가리키게 됩니다.
  6. 이러한 도메인에 대한 포워드는 삭제됩니다.
  7. 이러한 도메인에 대하여 이루어진 사용자 정의 DNS 변경 사항은 사라지며 다시 지정해야 합니다. Cloudflare 또한 이러한 도메인에 대하여 비활성화됩니다.

기본 도메인 변경 방법

기본 도메인을 변경(계정 이름 변경)할 준비가 되면 전화나 채팅으로 블루호스트에 연락하면 됩니다. 요청을 빨리 처리하기 위해 다음 사항을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기본 도메인 (Primary Domain)
  • 새로운 Primary Domain
  • cPanel 패스워드의 마지막 네 자리 (최근에는 계정에 연결된 이메일로 2단계 인증 토큰(Token)이 전송되고, Token을 알려줄 것을 요청하는 것 같습니다.)
  • 계정 이름 변경에 따른 내용을 숙지하고 이해했음을 확인해야 함

새로 등록되고 갱신된 도메인 네임은 취소할 수 없으며 환불이 되지 않습니다.

내용이 조금 복잡한 것 같지만, 간단히 정리하면 라이브 채팅을 통해 블루호스트 계정의 기본 도메인 (Primary Domain)을 변경해줄 것을 요청하면 됩니다. 기본 도메인 변경 요청 전에 파일과 디비를 백업하여 컴퓨터에 저장하시기 바랍니다.

타사 도메인 등록 대행기관에서 등록한 도메인을 새로운 기본 도메인으로 사용하려는 경우 도메인의 네임서버 정보를 변경해야 할 수 있습니다.

기본 도메인 변경 후 사이트 주소가 http://...로 시작되는 경우 블루호스트에 연락하여 SSL 인증서를 설치해줄 것을 요청하면 블루호스트에서 SSL 인증서를 설치해주고 사이트 주소를 https://...로 변경해줄 것입니다.

영어로 요청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구글 번역기를 활용해볼 수 있으며, 커뮤니케이션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아래에 댓글을 달아주시면 비록 콩글리쉬지만 도움이 될 수 있는 부분이 있으면 도와드리겠습니다.


[참고*참고로 이 링크를 클릭하여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에 가입하면 월 1달러 할인된 월 최저 2.95달러부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렴하게 비교적 괜찮은 리소스의 웹호스팅을 원하는 경우, 즉 가성비가 좋은 웹호스팅을 원하는 경우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이 링크를 통해 서비스에 가입하면 제가 약간의 커미션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커미션을 위해 특정 웹호스팅 서비스나 상품을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저는 다년간 블루호스트, 사이트그라운드 등 다양한 웹호스팅을 사용해왔으며, 경험을 토대로 솔직하게 장단점을 다음 글에서 적시했으니 여러 가지를 고려하여 요구사항에 가장 적합한 호스팅 서비스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처음 블루호스트에 가입하는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하여 PHP 버전과 PHP ini 설정값을 변경해주시기 바랍니다.

 

블루호스트에서 PHP 버전과 PHP 환경 설정값 변경하기 (새로운 cPanel 인터페이스)

이제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에서도 PHP 7.3까지 지원합니다. 새로 가입하는 경우 PHP 7.3이 기본 적용되어 있습니다. 새로운 인터페이스에서 PHP 버전과 환경값을 설정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www.thewordcracker.com

블루호스트에서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가 느릴 경우 1)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 시 함께 설치되는 플러그인(JetPack 등)을 모두 삭제하고, 2) 캐시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3) Minify 플러그인 등 워드프레스 최적화 플러그인을 설치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가벼운 테마를 사용하고 플러그인은 꼭 필요한 것만 설치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블루호스트에서 도메인 추가 방법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의 경우 최저가 상품을 제외하고는 도메인을 원하는 개수만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Bluehost VPS 이상 상품에서는 모든 상품에서 도메인을 추가로 연결이 가능합니다.) 물론 도메인은 블루호스트나 다른 도메인 등록기관에서 등록을 해야 합니다. 타사에서 등록할 경우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블루호스트 정보로 변경한 후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가비아 도메인을 블루호스트에 연결하는 방법 [애드온 도메인]

가비아나 고대디 등 외부 도메인 등록업체에서 등록한 도메인을 블루호스트 (Bluehost)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가비아 도메인을 블루호스트에 추가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www.thewordcracker.com

워드프레스에서 사이트 주소 변경하기

워드프레스를 블루호스트에 설치하여 사용하다 사이트의 도메인을 변경하고 싶은 경우 여러 가지 방법이 가능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대로 기본 도메인을 변경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기본 도메인에 워드프레스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에 가능합니다.

다른 방법으로 애드온 도메인으로 도메인을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경로(예: /public_html 폴더)로 지정하여 추가한 다음, 워드프레스의 사이트 주소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주소 URL 변경하기

워드프레스에서 사이트 주소를 변경하는 방법입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주소를 변경/설정하려면 워드프레스에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한 후에 설정 > 일반으로 이동합니다. 워드프레스 주소(U

avada.tistory.com

주소를 변경한 후에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기존 URL을 일괄적으로 새 URL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내 링크를 일괄 변경해주는 Velvet Blues Update URLs

Velvet Blues Update URLs는 말 그대로 URL을 업데이트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워드프레스용 플러그인입니다. 도메인 이름을 변경했거나 사이트 내에서 내부 링크가 변경된 경우, 이미지 파일의 URL이 바뀐 경우 등의 상황에서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SSL 인증서를 적용한 후에 http 주소를 https 주소로 변경해야 하는 상황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www.thewordcracker.com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