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호스팅 블루호스트 VPS와 동시접속자수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9. 11. 13. 23:31 • 댓글:

해외 호스팅 중 하나인 블루호스트의 Bluehost VPS 상품을 이용 중인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최근 방문자 수가 증가하여 피크 시간대의 동시접속자수도 조금씩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상품을 업그레이드해야 하나 염려가 되어 블루호스트에 라이브 채팅으로 이 문제를 문의해보았습니다.

해외 호스팅 블루호스트 VPS와 동시접속자수 (동접자수)

블루호스트 VPS 플랜해외 호스팅 블루호스트 VPS와 동시접속자수

블루호스트의 VPS 플랜에는 위의 그림과 같이 Standard, Enhanced, Ultimate 등 3개 상품이 있습니다. 저는 최하위 상품인 Standard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접속 가능한 사용자 수에 대해 문의해보니 콘텐츠에 따라 다르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어쩌면 당연한 답변인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대략적인 동접자수가 어떻게 되냐고 물어보니 500에서 700명 정도의 동접자를 수용할 수 있지만 콘텐츠 크기에 크게 의존한다고 하네요. (가령 10KB 크기의 텍스트로 위주로 된 콘텐츠에 접속할 수 있는 사용자 수와 10MB의 이미지로 포함된 콘텐츠에 접속할 수 있는 사용자 수는 크게 차이가 날 것입니다.)

currently you have 1 tb bandwidth. i cannot guarantee you the exact number. I can tell the range from 500 to 700. it might be more depending on the content size.

작년에 이 문제에 대해 문의했을 때 다른 상담원으로부터 보통 제한이 없지만 정확히 몇 명이 사이트에 동시 접속이 가능한지 특정할 수 없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500명 내외의 동시접속자를 수용할 수 있다면 아직 몇 년 정도는 상품을 업그레이드할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어쩌면 영원히 업그레이드하지 않아도 될 수 있고요.) 아직 그 숫자에 한참 모자랍니다.ㅠ

그래도 지금보다 두 배 정도 방문자가 늘면 메모리를 추가할까 고려하고 있습니다. 2GB 메모리를 추가하는 데 월 15달러가 듭니다.

Bluehost VPS Standard 상품의 경우 1TB 대역폭(Bandwidth)이 제공됩니다. 만약 약정한 대역폭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1) 상위 상품으로 업그레이드하거나 2) CDN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maxcdn 같은 서비스를 살펴보니 비용이 과거보다 많이 저렴해진 것 같습니다. 다만, CDN을 사용할 경우 우리나라에서 사이트 속도가 느려질 수도 있다고 하네요.

저렴하게 웹호스팅을 이용하려는 경우에는 공유호스팅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방문자 수가 증가하면 공유호스팅을 감당이 안 될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VPS나 상위 상품으로 업그레이드해야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위의 글에 포함된 링크를 클릭하여 Bluehost에 가입하면 월 1달러 할인된 월 최저 2.95달러부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렴하게 비교적 괜찮은 리소스의 웹호스팅을 이용하려는 경우 괜찮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