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사이트 맵이 제출되지 않았습니다' 오류 발생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9. 9. 2. 10:02 • 댓글:

이 티스토리 블로그는 현재 네이버 유입이 거의 없는 상태입니다. 하루 10명 내외가 방문하고 있습니다. 다행히 지난 주에는 소폭 증가하여 최고 30명까지 방문한 적이 있네요.ㅎㅎ (대부분의 유입이 구글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2020년 11월 업데이트: 이 블로그 글이 네이버 View 탭에 노출되면서 네이버 방문자 수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방문자 수 증가

지난 월요일부터 네이버 방문자 수가 늘었다고 하는 티스토리 블로그들이 눈에 띄네요. 제 블로그는 대부분의 방문자가 구글에서 유입되고 있지만, 지난 월요일부터 네이버 방문자 수가 증가했

avada.tistory.com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사이트 맵이 제출되지 않았습니다' 오류 발생

어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살펴보다가 '사이트 맵이 제출되지 않았습니다'라는 오류가 표시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네이버 검색 로봇 수집 오류

다른 사이트에서도 동일한 오류가 발생하여 모두 사이트맵을 삭제하고 다시 제출했습니다. 워드프레스의 경우 사이트맵을 다시 생성할 필요 없이 그냥 사이트맵 URL만 제출하면 됩니다.

하지만 티스토리의 경우 수동으로 사이트맵을 생성한 후에 제출해야 합니다. 물론 이전 사이트맵을 그대로 제출해도 되지만, 이전에 사이트맵을 만든 이후에 새로운 글이 많이 발행되었으므로 새로 만들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지난번에 이용했던 XML 사이트맵 사이트에서 사이트맵 생성을 시도했지만 1시간 30분 이상 지난 후에 사이트에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이번에는 http://www.web-site-map.com이라는 사이트에서 사이트맵을 만들었습니다. 이 사이트도 이전에 이용한 적이 있었는데, 시간이 그다지 많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업데이트: 티스토리에서 자동 사이트맵 생성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처음에는 1000개 URL까지 제출이 가능했지만 현재 3000개 URL까지 가능합니다.

 

티스토리 사이트맵 자동 생성 기능 추가

어제 티스토리에서 두 가지 업데이트를 내놓았습니다. 하나는 구글 서치콘솔 플러그인을 오픈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티스토리 사이트맵 자동 생성 기능을 추가한 것입니다. 이제 티스토리 블로

avada.tistory.com

사이트맵을 제출한 후에 사이트 최적화 현황을 살펴보니 '검색 로봇 수집'이 '최고에요'로 표시되네요.

네이버 사이트 최적화

사이트 활성화 부문은 '나쁘지 않아요'로 표시되는데, 그 이유는 사이트 평판에서 좋은 점수를 받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사이트 활성화 사이트 평판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신뢰할 수 있는 다른 사이트에서 이 블로그의 글을 많이 링크해야 사이트 평판이 올라갑니다. 시간이 지나면 개선되기를 희망해봅니다.

정기적으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사이트맵이 제출되지 않았다'는 오류가 발생하는지 체크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사이트맵을 제출한 후에 RSS도 제출되지 않았다는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어 RSS도 삭제하고 새로 제출했습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