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웹마스터도구의 사이트 최적화 - SEO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9. 3. 15. 00:30 • 댓글:

네이버에서는 네이버 블로그, 카페, 지식인 등 네이버 종속 콘텐츠를 우선적으로 네이버 검색 결과에 노출시키는 정책을 펴고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가 아닌 다른 블로그(예: 티스토리 블로그나 워드프레스 블로그)가 네이버에 잘 노출이 안 된다면 이런 이유 때문일 수 있습니다. 콘텐츠가 좋다는 가정하에서요.

네이버에 잘 노출되지 않으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제공하는 사이트 최적화 섹션을 참고하여 최적화 작업을 해주면 네이버 검색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사이트 최적화 항목이 모두 '최고예요'로 표시되어도 네이버 유입이 적을 수 있고, 일부 항목이 '최고예요'로 표시되지 않아도 네이버 유입이 많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의 '사이트 최적화' 항목이 모두 '최고예요'이지만 구글 애널리틱스에 의하면 네이버에서 유입되는 방문자는 하루 20명 이하입니다.ㅠㅠ

하지만 제가 운영하는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경우 일부 항목이 '최고예요"가 아니지만 하루 400명 내외가 방문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에 비해서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저조한 편입니다.)

네이버 유입은 기복이 심한 편입니다. 한 때 네이버에서 잘 검색이 되다가 어느 순간에 방문자가 0이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지난 해 들어 조금씩 증가하여 지금은 하루 400명 내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유입이 언제 제로가 될지 알 수 없는 노릇입니다.

하지만 구글에서의 유입은 어느 정도 예상이 가능합니다. 갑자기 폭락하지는 않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사이트 최적화 항목의 점수를 높이려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제공하는 '사이트 최적화' 섹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로그인한 후에 현황 > 사이트 최적화로 이동합니다.

네이버 사이트 최적화

검색 로봇 수집, 콘텐츠 관리, 사이트 구조, 사이트 활성화 항목에 대한 개요가 표시됩니다. 각 항목 아래의 "자세히보기"를 클릭하면 세부적인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가령 '나쁘지 않아요'로 표시되는 '콘텐츠 관리'를 클릭해보면...

위의 그림과 같이 최적화가 안 된 항목이 느낌표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각 항목을 검토하여 수정할 수 있는 부분을 수정하고 기다리면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 수정된 사항이 반영될 것입니다.

예시에서 지적된 부분 중 사이트 설명과 사이트 Open Graph(오픈 그래프) 제목 부분은 쉽게 수정이 가능합니다. 수정할 수 있으면 수정을 하도록 합니다. 제목이 동일한 웹 페이지는 robots.txt 파일을 통해 어느 정도 제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음 네이버 문서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구글의 경우 다음 구글 문서를 참고해보세요.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는 경우 Yoast SEO 같은 SEO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비교적 수월하게 SEO 관련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시간을 투자하여 제대로 설정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SEO는 글쓰기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콘텐츠가 좋지 않으면 아무리 SEO 작업을 해도 한계가 있습니다. 방문자들이 들어와서 볼 만한 콘텐츠가 없다면 곧바로 사이트를 떠날 것이고 그러면 이탈률(Bounce Rate)이 증가하여 상위에 노출되기 쉽지 않습니다.

인터넷에 공개된 정보는 누구나 검색을 통해 알 수 있는 정보입니다. 즉, 정보로서의 가치가 그리 크지는 않습니다. 보다 고급 정보는 일부만 알고 있고 공개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내용을 숙지하여 적용해보고 다양한 실험을 통해 나만의 방법을 찾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네이버는 수시로 정책이 바뀌고 네이버 종속 콘텐츠가 아니면 노출이 쉽지 않으므로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동시에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함께 운영하는 것도 한 방법 같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글은 구글에 검색되지 않도록 막고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동일 콘텐츠를 네이버 블로그와 다른 블로그에 동시에 올려도 별 문제는 없습니다. (※ 일부 네이버 블로그는 구글에 노출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