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호스트 해외 웹호스팅에 그누보드5 설치하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9. 8. 9. 11:52 • 댓글:

해외호스팅 중 하나인 블루호스트(Bluehost)에 그누보드5를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cPanel을 사용하는 호스팅에서는 비슷한 방법으로 그누보드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에 그누보드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먼저 DB를 생성해야 합니다. DB를 직접 생성해도 되고,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 기능을 이용하여 워드프레스를 설치한 후에 자동 생성되는 DB를 사용해도 됩니다.

이 글에서는 DB를 직접 생성한 후에 설치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아래의 내용은 Siteground, FastComet 등 다른 해외 호스팅에서도 비슷하게 응용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속도가 중요한 경우 아마존 AWS 등을 이용할 수 있지만, AWS의 서버를 직접 운영해야 하므로 리눅스 서버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경우 운영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를 이용하면 아마존 AWS, Vultr 등의 서버스를 생성하여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최근 들어 수익형 블로그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에 그누보드를 설치하는 방법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는 해외 웹호스팅 중 하나로서 아마존 AWS, Vultr 등의 서버를 추가하여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 AWS나 Vultr, Linode 등의 서버를 운영하고 싶지만 리눅스 서버 관련

avada.tistory.com

📍 클라우드웨이즈 할인 프로모 코드 & 가입 방법

DB 생성하기

먼저 블루호스트의 cPanel에 접속합니다.

최근에 가입한 경우 새로운 UI가 사용됩니다. 새로운 인터페이스에서는 블루호스트에 로그인한 후에 Advanced를 클릭하면 cPanel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해외호스팅 블루호스트 cPanel 접속

이전 인터페이스에서는 상단의 cPanel을 클릭하도록 합니다.

[새로운 DB 생성하기]

database tools > MySQL Databases 툴을 클릭합니다.

해외호스팅 Bluehost - cPanel 메뉴

MySQL 데이터베이스를 생성, 관리할 수 있는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Create a New Database(새 DB 만들기) 아래에서 DB 이름을 입력하고 Create Database를 클릭합니다.

해외 웹호스팅 블루호스트 DB 생성

데이터베이스가 생성되었다면 "Go Back" 버튼을 눌러 다시 MySQL Databases의 첫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DB 사용자 생성하기]

이제 DB 유저를 생성합니다. MySQL Users 아래의 Add a New User(새 사용자 추가)에 DB Username과 Password를 입력합니다.

블루호스트 MySQL 유저 만들기

비밀번호를 반드시 메모하도록 합니다. 모두 기입했다면 Create A User(사용자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사용자가 생성되었다는 메시지가 표시된 화면이 나오면 다시 "Go Back"을 클릭합니다.

[DB와 사용자 연결하기]

이제 방금 생성한 사용자를 DB에 추가하도록 합니다. Add a User to a Database(사용자를 데이터베이스에 추가하기) 아래에서 User와 Database에 방금 생성한 사용자와 DB를 선택한 후에 "Add"를 클릭합니다.

블루호스트 DB와 사용자 연결하기

그러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MySQL DB 사용자 권한 관리하기 - 블루호스트

All Privileges를 체크하여 모든 권한을 선택한 다음 "Make Changes"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모든 권한이 사용자에게 부여됩니다.

DB Username과 DB Database 이름은 별도로 메모하여 저장하도록 합니다.

Go Back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누보드5 설치하기

DB가 준비되었으므로 이제 그누보드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그누보드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FTP나 cPanel 내의 File Manager를 사용하여 업로드하도록 합니다.

그누보드 설치 매뉴얼에 의하면 그누보드5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아래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 PHP 5.0 이상 (PHP 5.3 이상 권장)
  • MySQL 5.0 이상 or MySQL 5.0 이상의 기능을 만족하는 MariaDB
  • 리눅스 호환 OS
  • 필수 라이브러리
    - GD Library 2.0 이상
    - iconv

현재 Bluehost 공유호스팅과 Bluehost VPS는 모두 최신 버전인 PHP 7.3까지 지원합니다(참고).

저는 그누보드5 설치 파일을 그누보드 공식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하여 FTP를 통해 업로드했습니다.

그누보드 설치 파일 업로드

파일 크기가 얼마 안 되므로 압축을 풀어서 업로드해도 되지만, tar.gz 압축 파일을 ftp로 업로드한 후에 cPanel의 File Manager 툴을 사용하여 압축을 해제하면 편리합니다.

다시 cPanel 홈으로 이동하여 Files > File Manager 툴을 클릭합니다.

블루호스트 파일 매니저 실행하기

File Manager가 실행되면 파일을 업로드한 폴더로 이동합니다. 파일을 업로드하지 않았다면 File Manager 내에서 폴더를 생성하고 파일을 업로드할 수도 있습니다.

블루호스트 - 그누보드5 설치 파일 압축 해제하기

그누보드 설치 파일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에 "Extract"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파일의 압축이 해제됩니다.

그누보드5 압축 해제 - 블루호스트

이제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브라우저에 그누보드5가 설치된 경로를 입력합니다.

  • 예시: www.example.com/gnuboard/

그러면 그누보드5를 설치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된 화면이 표시됩니다.

블루호스트 - 그누보드5 설치 시작

"그누보드5 설치하기"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블루호스트 - 그누보드5 설치

FTP나 File Manager를 통해 data 폴더를 하나 만들고 퍼미션을 705로 설정하도록 합니다.

그누보드 data 폴더 퍼미션 설정하기

이제 브라우저 창을 새로 고침하면 그누보드 설치가 계속 진행됩니다.

블루호스트 - 그누보드5 설치 - 라이센스 동의

라이센스 화면이 표시되면 라이센스를 읽어보고 "동의합니다"를 체크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그누보드 - DB 정보 입력하기

MySQL 정보 입력 화면이 표시되면 앞서 생성한 DB 이름과 사용자이름 및 패스워드를 입력하고 최고 관리자 정보를 입력합니다.

정보가 정확한지 확인한 후에 "다시"를 클릭하면 그누보드5 설치가 완료되었다는 메시지가 표시된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그누보드 설치 완료 - 블루호스트

"새로운 그누보드5로 이동"을 클릭하면 그누보드가 설치된 사이트가 표시됩니다.

그누보드5 실행 화면

관리자로 로그인하여 작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해외 웹호스팅 중 하나인 블루호스트에 그누보드5를 설치하는 과정을 살펴보았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3235

 

카페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PHP 8.2로 업그레이드하기

카페24에서는 이제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호스팅 상품과 10G 광아우토반 FullSSD+ 호스팅 상품에서 PHP 8.2를 지원합니다. 비슷한 방법으로 매니지드 워드프레스와 10G 광아우토반 호스팅에서 PHP 버전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3046

 

해외웹호스팅: 클라우드웨이즈 vs. 블루호스트 vs. 카페24 비교 (Cloudways vs. Bluehost vs. Cafe24)

저는 오랫동안 블루호스트(Bluehost)를 이용해 왔으며 2021년부터는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웹호스팅 서비스도 함께 이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일부 중요하지 않는 블로그는 Bluehost에서 호스팅되고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