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호스트 VPS: 커널 업데이트로 인한 서버 다운 및 해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9. 7. 27. 21:00 • 댓글:

어제 Bluehost VPS에서 호스팅되는 서버가 다운되어 일시적으로 사이트가 먹통이 되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서버를 직접 운영할 경우 문제가 발생하면 직접 해결해야 하지만, 블루호스트 VPS를 이용하는 경우 블루호스트에 라이브 채팅으로 지원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는 세계 각지에 서비스 직원을 두고 있기 때문에 24시간 연중내내 라이브 채팅(Live Chat)으로 고객지원이 가능합니다. 특히 VPS를 이용할 경우 Shared Hosting(공유호스팅)보다 신속하게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에서는 문제가 발생하면, 서버쪽 문제로 의심되면 라이브 채팅으로 상담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문제의 원인이 서버에 있는지, 아니면 사용자에게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쉽지 않을 수 있지만, 조금 경험이 쌓이면 서버 문제인지 아니면 사이트 자체 문제인지 감을 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어제는 서버 문제로 의심되어 블루호스트에 연락하니 커널이 업데이트되어 서버가 다운되었다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There was a kernel update in the account and the server went down and now it is working fine.

상담 직원이 친절하게도 직접 서버를 재부팅하여 10분 정도 만에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커널이 업데이트되면서 서버가 다운된 직후에 몇 개의 cPanel Monitoring 이메일을 받았습니다.

myslql 다운

위의 그림은 'mysql' 서비스가 다운되었다는 알림 메일입니다. 'mysql' 외에 'pop', 'spamd', 'sshd' 등 총 4개의 서비스가 다운되었다는 메일을 받았습니다.

별문제는 아니지만 추후에 비슷한 문제가 발생하면 참조할 수 있도록 기록용으로 이 글을 작성해봅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