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검색로봇이 사이트에 접근할 수 없어, 진단을 할 수 없습니다' 오류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3. 2. 6. 10:10 • 댓글:

엊그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만들고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를 추가하고 소유 확인을 완료했습니다. 하지만 현황 > 사이트 최적화를 눌러보니 다음과 같이 "네이버 검색로봇이 사이트에 접근할 수 없어, 진단을 할 수 없습니다."라는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었습니다.

네이버 검색로봇이 사이트에 접근할 수 없어, 진단을 할 수 없습니다

[ 이 글은 2023년 2월 6일에 업데이트되어 재발행되었습니다. ]

'네이버 검색로봇이 사이트에 접근할 수 없어, 진단을 할 수 없습니다'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확인 사항

이 문제에 대한 첫 번째 항목으로 네이버 검색로봇이 사이트의 방화벽을 통과할 수 있는지 확인해달라고 제시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웹호스팅 서버 담당자에게 연락하여 이 문제를 문의하니 네이버 검색로봇이 사이트를 정상적으로 색인(index)하고 있다고 알려주었습니다.

그런데 하루가 지나니까 이 오류 메시지가 사라지고 정상적으로 표시되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오류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네이버 검색로봇이 사이트에 접근할 수 없어, 진단을 할 수 없습니다."라는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면, 일시적인 오류일 수 있으므로 하루 이틀 정도 기다려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워드프레스의 경우 설정 > 읽기에서 "검색 엔진 접근 여부"의 "검색 엔진이 이 사이트 검색 차단하기"를 체크하는 경우에도 검색로봇이 사이트에 접근하지 못할 수 있다고 합니다.

워드프레스 검색엔진 차단

"검색 엔진이 이 사이트 검색 차단하기" 옵션이 체크되어 있으면 체크를 해제한 후에 테스트해보시기 바랍니다.

또, 사이트를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제거한 후에 다시 등록하니 문제가 해결되었다는 글도 있네요.

이외에 웹호스팅의 보안 관련 설정을 체크하고 워드프레스에서 보안 플러그인이 사용되는 경우 보안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한 후에 테스트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클라우드플레어(Cloudflare)와 같은 CDN을 설정한 경우에도 이와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CDN을 해제한 후에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요약:

  1. 보통 기다리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2. 기다려도 해결되지 않는 경우 웹호스팅 방화벽(예: 카페24의 웹 방화벽)으로 인해 차단되지 않는지 체크합니다.
  3. 워드프레스 보안 플러그인이 설치된 경우 보안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하여 확인합니다.
  4. 클라우드플레어를 사용하는 경우 해제하면 해결될 수 있습니다. Cloudflare를 활성화하면 예상치 못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897

 

엘리멘터 무료 버전 vs. 프로 버전 비교

엘리멘터(Elmentor)는 5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는 인기 워드프레스 페이지 빌더 플러그인입니다. 엘리멘터는 무료 버전과 프로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Elementor 프로 버전에서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745

 

화면 캡처 프로그램 Snagit: WebP 이미지 포맷 지원

Snagit(스내그잇)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화면을 캡처한 후에 곧바로 Snagit Editor에서 간단한 편집을 한 후에 JPG, PNG, PDF 등의 이미지 포맷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때까지는 WebP 이미지 포맷은 지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743

 

쿠팡 파트너스 자동 포스팅 후기 (+feat. 워드프레스)

몇 년 전만 해도 국내에서 이용할 수 있는 제휴 프로그램이 거의 없었지만 쿠팡 파트너스가 등장하면서 많은 분들이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하고 계실 것 같습니다. 저는 2020년 8월경에 자동 포스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