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 캡처 프로그램 Snagit: WebP 이미지 포맷 지원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9. 2. 06:14 • 댓글:

Snagit(스내그잇)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화면을 캡처한 후에 곧바로 Snagit Editor에서 간단한 편집을 한 후에 JPG, PNG, PDF 등의 이미지 포맷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때까지는 WebP 이미지 포맷은 지원되지 않았지만 최근 Snagit이 2022.1.1 버전으로 업데이트되면서 WebP 파일 형식으로 저장할 수 있는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화면 캡처 프로그램 Snagit: WebP 이미지 포맷 지원

WebP란?

WebP는 구글에서 개발한 이미지 포맷. WebP(Web + Picture)라는 단어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Web을 위하여 만들어진 효율적인 이미지 포맷으로 '웹(Web)-피(P)'라고 읽습니다. 웹피는 웹에서 사용되는 기존의 GIF, JPG, PNG 이미지 형식을 대체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웹피의 가장 큰 장점은 동일 퀄리티의 이미지를 만들 때 기존 이미지 포맷보다 파일 사이즈가 작아진다는 점입니다. 이 이미지 포맷을 사용하면 JPG는 25~34%, PNG의 경우 비손실은 약 26%(손실 방식은 60~70%) 정도 파일 크기가 줄어듭니다.

WebP 이미지 포맷은 현재 구글 크롬(Chrome), 마이크로소프트 엣지(Edge), 애플 사파리(Safari) 등 거의 모든 모던한 브라우저에서 지원됩니다. 

WebP 지원 브라우저
WebP를 지원하는 브라우저. IE를 제외한 거의 모든 브라우저에서 지원된다.

IE에서는 지원되지 않지만,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지난 6월에 완전히 지원이 종료되었기 때문에 이제는 고려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스내그잇: WebP 이미지 포맷 지원 추가

Snagit 사용자 커뮤니티에서는 10년 전부터 WebP 파일 포맷에 대한 지원 요청이 있었지만, 최근에야 이 이미지 포맷에 대한 지원이 추가되었습니다.

스내그잇: WebP 이미지 포맷 지원 추가 요청
10년 전에 WebP 파일 확장자 지원 요청이 Snagit 사용자 커뮤니티에서 제기되었다.

이제 Snagit Editor에서 이미지를 편집한 후에 저장할 때 WEBP 포맷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스내그잇: WebP 이미지 포맷 지원 추가
WebP 파일 포맷이 추가되었다. JPG, PNG, GIF, BMP, ICO, PDF, PSD 등 다양한 포맷으로 저장이 가능하다.

참고로 워드프레스의 경우 워드프레스 5.8 버전부터 WebP가 지원되기 시작했으며 워드프레스 6.1 버전에서 WebP를 기본 이미지 포맷으로 통합하려는 계획이 있었지만 이 경우 저장 공간에 대한 압박이 우려되어 보류된 상태입니다.

워드프레스에서 WebP 이미지 파일을 업로드하면 다른 이미지 포맷(예: JPG, PNG, GIF)과 마찬가지로 테마와 플러그인에서 정의된 썸네일 크기가 생성됩니다.

워드프레스 이미지 업로드 폴더
워드프레스 이미지 업로드 폴더.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도 WebP 이미지 포맷을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WebP 포맷을 사용하면 다른 이미지 포맷에 비해 크기가 줄어들어 포스트 로딩 속도가 개선되어 사용자 경험과 SEO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 같습니다.

WebP 파일과 JPG 파일의 크기를 비교해보니, 텍스트가 많이 포함된 이미지에서는 WebP의 파일 크기가 작은 편이었지만, 텍스트보다 이미지가 많이 포함된 경우에는 JPG 파일의 크기가 더 작은 경우가 있었습니다.

WebP 파일로 저장하더라도 파일 크기가 생각보다 크다면 이미지 압축 사이트(예: https://compressor.io/)에서 이미지를 압축하면 크기가 크게 줄어들 수 있습니다.

화면 캡처를 자주 하여 편집해야 하는 경우나 (블로그 또는 유튜브용) 썸네일을 빠르게 만들고 싶은 경우 Snagit을 사용하면 시간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 프로그램을 오랫동안 사용해오고 있는데, 다른 캡처 프로그램보다 편리한 것 같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738

 

무료 이미지 다운로드 사이트 Pixabay 저작권 라이선스 규정

블로그를 운영하거나 유튜브 동영상을 만들 때 사용하는 이미지, 폰트, 동영상 등 미디어의 저작권을 잘 확인해야 합니다. 라이선스 규정을 벗어나 사용할 경우 저작권 침해로 적지 않은 배상금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743

 

쿠팡 파트너스 자동 포스팅 후기 (+feat. 워드프레스)

몇 년 전만 해도 국내에서 이용할 수 있는 제휴 프로그램이 거의 없었지만 쿠팡 파트너스가 등장하면서 많은 분들이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하고 계실 것 같습니다. 저는 2020년 8월경에 자동 포스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