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에서 SSL 보안서버 인증서 설치

2018. 11. 9. 12:11 | 댓글 4

카페24에서는 유료 보안서버(SSL) 인증서를 구입하여 보안서버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현재 4가지 SSL 인증서가 제공됩니다.

카페24 보안서버 설치

Comodo 와일드카드 상품은 단일도메인과 서브도메인에 SSL 인증서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비용이 462,000원으로 제법 비쌉니다. (참고로 해외호스팅 중 하나인 사이트그라운드에서는 무료로 와일드카드 인증서를 제공합니다.)

일반적인 사이트인 경우 제일 저렴한 Positive 라이트 상품을 선택하면 무난할 것으로 보입니다. Positive 라이트와 Comodo 스탠다드의 차이점은 배상액 규모와 Trustlogo 사용 여부 같습니다.

SSL 인증서가 설치되어 안전하다는 표시로 인증서마크를 설치하려는 경우에는 Comodo 스탠다드 이상의 상품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보안인증서마크 설치

참고로 배상액은 사이트의 접속자에게 제공되는 배상금액입니다. 인증서발급사에서 잘못된 인증서를 발급하여, 해당 사이트 접속자가 잘못된 인증서가 설치된 사이트 이용도중 정보유출이 발생하는 경우 배상액이 지급된다고 합니다.

며칠 전에 카페24에 설치된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SSL 인증서 설치 작업을 맡아서 진행했습니다.

카페24에서 보안서버 인증서를 신청하면 하루 정도 지나서 인증서 설치가 완료되었다는 메일이 전송됩니다.

카페24에서는 작년 9월경부터 443 표준포트를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따라서 이제 뒤에 포트번호를 붙이지 않아도 됩니다. (예전에는 www.example.com:8888처럼 뒤에 포트번호를 붙여야 했습니다.)

이제 할 일은 사이트의 해당 도메인에 대한 모든 http URL을 https로 변경해주어야 합니다. (예: http://www.example.com --> https://www.example.com)

이 작업은 사이트에 따라 쉬울 수도 있고,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얼마 전에 City Guide라는 테마에 SSL 인증서를 적용하는 작업을 맡았었는데, 꽁꽁 숨어있는 http URL을 확인하느라 힘들었던 적이 있습니다.

URL을 변경해도 자물쇠 아이콘이 표시되지 않으면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일괄 변경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모든 URL을 https로 변경했다면 다음과 같은 코드를 .htaccess 파일에 추가하면 http로 로드되는 트래픽을 https로 리디렉션시킬 수 있습니다.

<IfModule mod_rewrite.c>
RewriteEngine On
RewriteCond %{HTTPS} off
RewriteRule ^(.*)$ https://%{HTTP_HOST}%{REQUEST_URI} [L,R=301]
</IfModule>

쉬운 방법으로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크롬 브라우저의 주소란에 "주의 요망" 경고가 사라지고 자물쇠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SSL을 적용하면 SEO에 긍정적으로 작용합니다. 그리고 개인정보를 다루는 사이트(예: 쇼핑몰)에서는 보안서버 설치가 의무화되어 있습니다. 위반할 경우 30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해외호스팅인 SiteGroundBluehost에서는 SSL 인증서가 무료로 제공됩니다. 여러 도메인을 연결하여 사용하는 경우 비용을 많이 절감할 수 있습니다.

참고: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
  1. thumbnail
    IT세레스

    해외는 사이트 그라운드가 인지도가 있는거 같더군요.

  2. thumbnail
    veneto

    ssl 적용 잘봤어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