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더세븐(The7) 테마와 멀티사이트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10. 10. 15:38 • 댓글:

약 1개월 전에 병원 본점의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그대로 복사하여 3개 분점 사이트를 만드는 작업을 맡았습니다.

사이트에 더세븐(The7)이라는 인기 워드프레스 테마가 사용되었습니다. 사이트를 복제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개별 사이트로 복제할 수도 있지만 이 경우 사이트 수만큼 관리 작업이 증가하기 때문에 이와 같은 상황에서는 멀티사이트로 구성하는 것이 깔끔합니다.

하지만 The7 테마는 멀티사이트에서 자잘한 오류가 제법 있는 것 같습니다. 지난 주에는 슬라이더 플러그인과 더세븐 테마가 충돌하여 슬라이더 플러그인을 LayerSlider로 바꾸는 작업을 했습니다.

하지만 오늘 레이어슬라이더가 제대로 저장되지 않는다고 클라이언트로부터 연락이 왔습니다. 살펴보니 메인 사이트에서만 LayerSlider가 저장되고, 나머지 하위 사이트에서는 슬라이더를 만든 후에 저장해도 저장이 되지 않았습니다.ㅠㅠ

이 문제를 검색해보니 Enfold 테마 지원 포럼에서 다음 코드를 .htaccess 파일에 추가하면 해결이 된다는 글이 있었습니다.

<IfModule mod_security.c>
SecFilterEngine Off
</IfModule>

하지만 이 코드를 넣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백업을 받고 업데이트를 실시하는 등 여러 조치를 취해서 겨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The7 테마는 본래 Top 10 테마에 포함되어 인기를 얻었다가 작년에 순위가 밀려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자 The7은 작년 블랙프라이데이를 기해서 가격을 39달러로 내렸습니다. 덕분에 이 테마는 꾸준히 판매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러고 보면 할인을 거의 하지 않는 Avada 테마가 1위를 계속 유지하는 것을 보면 대단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더세븐 테마는 기능이 상당히 많고 많은 판매를 기록하고 있지만 자잘한 버그가 있는 것 같습니다. 사실 버그가 없는 테마는 없지만, 특히 멀티사이트에서 이용할 경우 버그가 제법 눈에 띄네요.

The7 테마를 멀티사이트에 사용하려는 경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부분 문제는 지원을 받거나 대체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해결이 가능하겠지만 번거로울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멀티사이트를 이용하다 보면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고요.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