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사이트 복제하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9. 13. 07:40 • 댓글:

멀티사이트를 이용하여 워드프레스 복제

어제는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복제하여 지점(분점) 사이트를 여러 개 만드는 작업을 했습니다.

가령 프랜차이즈 사이트의 경우 가맹점 사이트를 하나 만들어서 복제하여 여러 개의 다른 가맹점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내용만 조금씩 바꾸는 방식으로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시나리오에 가장 적합한 솔루션은 멀티사이트(Multisite)입니다. 멀티사이트를 이용하면 워드프레스를 한 번만 설치하면 되고, 테마, 플러그인 등을 공유하게 되면서 동시에 각 사이트가 독립성을 가지게 됩니다.

하지만 멀티사이트 자체의 제한이 있습니다. 가령 멀티사이트를 제대로 지원하지 않는 플러그인이나 테마가 있을 수 있고, 웹호스팅이 안 좋을 경우 사이트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실제로 국내의 한 웹호스팅 업체에서 운영되는 사이트에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를 설치하고 브릿지 테마를 적용한 후에 속도가 너무 느려서 다른 웹호스팅으로 이전한 경우가 있습니다. "멀티사이트로 워드프레스 다국어 사이트 구성 작업" 참고)

어제는 병원 본점의 사이트를 그대로 복사하여 3개 분점 병원 사이트를 만들었습니다. 작업을 쉽게 생각하여 진행했지만 의외로 쉽지 않았습니다. 사이트 복제는 별 어려움 없이 완료되었지만, 복제된 사이트에서 자잘한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대부분의 문제는 체크하여 해결했지만 테마와 관련된 버그가 하나 있어서 오늘 테마 판매자에게 문의하여 문제를 수정해야 합니다.

사용된 테마는 The7이었습니다. The7(더세븐)은 작년 블랙프라이데이 이후로 가격을 59달러에서 39달러로 인하하여 지속적으로 베스트셀링 테마 리스트에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더세븐(The7) 테마

더세븐에는 비주얼 컴포저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사이트를 제대로 최적화하지 않으면 속도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비주얼 컴포저가 편리하지만 한편으로는 속도 등 여러 가지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더세븐은 개인적으로 별로 선호하지 않지만 BE 테마와 The7이 우리나라 환경과 잘 맞는다고 하는 분도 있더군요. 제가 아는 어떤 디자이너분은 The7 테마와 아바다 테마만을 사용하여 모든 사이트를 만들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다목적 테마 중에서 마음에 드는 것을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익히면 어떤 사이트든 제작이 가능할 것입니다. 실제로 그렇게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 더세븐 테마에서도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가 도입되었습니다.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가 인기를 끌게 되면서 주피터 등 일부 테마는 기본 페이지 빌더를 비주얼 컴포저(WPBakery Page Builder)에서 Elmentor로 바꾸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 (복제)

참고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다른 웹호스팅으로 복제(이전)하려는 경우에는 Duplicator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수동으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이전하는 작업이 실패하는 경우에는 수동으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이전해야 합니다. 워프 이전을 위해서는 데이터와 DB가 있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복제, 이전, 기타 문제 해결이 필요한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