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호스팅 고대디에서 멀티사이트 설치 시 참고사항

2018.09.11 댓글 2

오늘 해외호스팅 중 하나인 고대디(GoDaddy)를 이용하는 사이트를 멀티사이트로 구성하는 작업을 맡았습니다.

멀티사이트를 설치하는 방법으로 진행하니 정상적인 방법으로 설치를 완료해도 이상하게 멀티사이트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가령 www.example.com 사이트에 en.example.com처럼 서브도메인으로 사이트를 추가하면 서브도메인으로 추가된 사이트의 URL이 www.example.com처럼 기본 사이트 주소와 동일하게 표시되었습니다. 서버도메인 주소를 직접 브라우저 창에 입력하면 DNS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DNS 정보를 수정해도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example.com/en처럼 서브 디렉터리 형태로 추가해도 비슷한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example.com/en 사이트 주소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기본 사이트 주소(www.example.com)가 표시되었습니다.

도메인 매핑을 해도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추가 도메인을 잘못 연결했거나 상품 자체가 서브 도메인과 추가 도메인을 지원하지 않는 것 같았습니다.

해외호스팅 고대디

고대디 홈페이지를 살펴보니 디럭스는 최저가인 실속형보다 한 단계 위인 상품이네요.

고대디 속도가 느리다는 사용자가 간혹 있지만, 오늘 작업했던 워드프레스 사이트는 속도가 느리다는 느낌은 받지 않았습니다. Pingdom Speed Test에서 속도를 측정해보니 로딩 속도가 2.5초 내외가 나왔습니다.

하지만 기능이 여기 저기에 흩어져 있어서 사용이 불편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컨트롤 패널을 만들어서 모든 기능을 한 곳에서 접근할 수 있도록 배려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고대디는 cPanel이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씨패널에 익숙한 제게 특히 불편하게 느껴졌습니다.

멀티사이트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서 고대디에 한국 지사에 연락을 하니 점심식사 시간대라서 그런지 꽤 기다려도 연결이 되지 않았습니다. 10분 정도 걸린다는 멘트가 나왔는데, 5~6분 기다리다가 전화를 끊었습니다. 고대디에 전화해보면 전화 안내 멘트가 교포 혹은 조선족 같은 억양이고, 예전에 한번 연결했을 때 교포처럼 보이는 상담원이 전화를 받았습니다.

고대디에서 멀티사이트를 설치하려는 경우 상품이 디럭스인 경우에는 생각처럼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어쩌면 상위 상품으로 업그레이드하면 잘 될지 모르겠습니다. (이 부분은 확인이 필요합니다. 꼭 멀티사이트를 해야 하는 경우 고대디에 문의해보고 잘 안 되면 상품을 바꾸거나 호스팅을 변경해야 할 것 같습니다.)

비슷한 해외호스팅인 블루호스트(Bluehost)나 사이트그라운드(SiteGround)에서는 이런 문제가 없어서 조금 당황스러웠습니다. 편의성 측면에서는 사이트그라운드가 괜찮은 선택 같습니다. 저렴하게 괜찮은 리소스를 이용하고 싶은 경우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을 고려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블루호스트와 사이트그라운드는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