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사이트의 속도가 갑자기 느려지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9. 7. 07:53 • 댓글: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 문제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속도가 갑자기 느려지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상황을 평가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해 속도 문제 해결을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2021년 추가: 가벼운 테마를 사용하고 캐시 플러그인과 최적화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조정을 하면 속도를 개선할 수 있을 것입니다. 블루호스트 등 해외 호스팅을 사용하는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RE: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 개선

안녕하세요?워드프레스 최적화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세밀하게 세팅하면 점수가 크게 개선될 수 있습니다.저는 위의 플러그인을 자주 사용하는 편인데요. Clearfy 플러그인과 캐시...

cafe.naver.com

최근 설치했거나 업데이트한 플러그인 문제

사이트 속도가 괜찮다가 갑자기 느려졌다면 최근에 설치했거나 업데이트한 플러그인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그러한 플러그인이 있다면 비활성화하여 사이트 속도에 변화가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합니다.

테마 변경 또는 업데이트

워드프레스 테마를 변경했거나 업데이트되면서 속도 문제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테마를 Twenty Seventeen 같은 기본 테마로 변경하여 속도 문제가 나타나는지 살펴봅니다.

웹호스팅 문제

최근에 출시되는 테마와 플러그인은 많은 리소스를 요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웹호스팅 사양이 좋지 않으면 속도가 크게 느려질 수 있습니다.

몇 달 전에 어떤 분이 멀티사이트를 구성하여 Bridge 테마를 사용한 사이트 속도가 너무 느린 사이트 때문에 문의해온 적이 있었습니다. 이용 중인 웹호스팅 업체에 이 문제를 물어보니 아마존 AWS로 이전하라는 답변을 받았다고 합니다.

아마존 AWS는 큰 규모의 사이트에 적합하고 서버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일반인이 사용하기에는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의뢰하신 분과 상의하여 해외호스팅 중 하나인 SiteGround(사이트그라운드)로 이전하니 속도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멀웨어 등 악성코드 감염

며칠 전에 일본의 유명한 시계 메이커 사이트를 관리하는 업체에서 연락이 왔습니다. 사이트가 너무 느리게 로드된다면서 해결책이 없는지 물어왔습니다.

사이트를 살펴보니 멀웨어에 감염되어 홈페이지가 거의 열리지 않을 정도로 매우 느리게 로드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사이트가 너무 느려서 이미지 등 사진도 제대로 로딩되지 않거나 로드하는 데 너무 시간이 걸렸습니다.

우선은 백업본으로 복원하고 플러그인, 테마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는 것이 좋겠다고 제안했습니다. 하지만 플러그인과 테마를 업데이트하면 사이트가 깨질 것 같아서 업데이트를 못 하고 있다고 하네요.

이상한 사이트로 리디렉션되거나 FTP에 접속했을 때 이상한 파일이 생성되어 있는 경우에는 악성 코드 감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백업본을 사용하여 복원을 하고 테마와 플러그인, 워드프레스 코어 파일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최근에는 Ultimate Member와 Newspaper 등의 테마를 제때 업데이트하지 않은 많은 사이트가 이상한 사이트로 리디렉션되는 멀웨어에 감염되는 문제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사이트 최적화 문제

사이트 속도에는 여러 가지 요소가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칩니다. 사이트를 제대로 최적화하지 않으면 비정상적으로 느려질 수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 캐시 플러그인, Minify 플러그인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이미지를 올릴 때 미리 이미지를 최적화한 후에 올려서 이미지 크기를 줄이도록 합니다.

이러한 여러 조치에도 불구하고 사이트 속도가 개선되지 않으면 전문가에게 사이트 최적화를 의뢰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인터넷 회선 문제

사이트 속도가 느려져서 공유기를 재부팅하니 괜찮아졌다고 하는 분도 계시네요. CCleaner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레지스트리를 정리하고 공유기를 재부팅하는 등의 조치를 취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한 번씩 집의 공유기를 재부팅하거나 전원을 껐다가 켜면 집의 인터넷 속도가 빨라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컴퓨터에서 인터넷 뱅킹을 이용하는 경우 은행 플러그인을 삭제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인터넷 뱅킹 프로그램 때문에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속도가 느려지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