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형 불균형, 척추측만증 등의 교정 시 참고 사항

2017. 11. 10. 댓글 0

저는 허리가 안 좋아서 고생하다가 몇 년 전부터 운동으로 교정을 해보려고 시도했습니다. 하지만 생각처럼 잘 되지 않아서 최근 아는 분의 소개로 카이로프랙틱으로 자세 교정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몇 차례 치료를 받지 않았지만 생각보다 상태가 많이 호전되었습니다.

아마 교정하는 방식은 치료사에 따라 다를 것입니다. 제가 받고 있는 것은 근육을 풀어주고 뼈를 맞추는 방식인데, 근육을 풀기 위해 마사지를 할 때 사실 너무 아픕니다. 그렇다고 못 견딜 정도는 아니고요.

치료하시는 분의 말씀은 청소년기에 보조기를 착용하면 나중에 교정하기가 더 어렵다고 합니다. 청소년기에는 보정기를 착용하지 말고, 가능한 한 자세를 바르게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청소년기에는 치료를 받더라도 청소년의 특성상 치료사의 지시를 금방 잊어버리기 때문에 특히 교정이 어렵다고 하네요.

그래서 성인이 되어 치료사가 조언하는 대로 따를 수 있을 때 치료를 받으면 교정이 더 쉽게 될 것 같습니다.

치료 받는 것은 1주일에 많아야 서너 시간에 지나지 않습니다. 나머지는 일상생활을 해야 하는데요, 평상시 자세가 안 좋으면 치료를 아무리 받아도 효과가 없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치료와 병행하여 자세를 항상 바르게 하기 위해 의식적으로 노력해야 빠른 교정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그런데 의식적으로 자세를 바르게 하는 것이 너무 어렵습니다. 항상 긴장을 해야 하기 때문에 에너지 소모도 큰 것 같고요. 그래도 자세가 흐트러지지 않도록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자세를 똑바로 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새삼 느끼고 있습니다. 특히 요즘은 스마트폰 때문에 거북목이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하네요. 한 번 자세가 흐트러지면 나중에 바로 잡기기 쉽지 않고 돈과 비용이 많이 들어갈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 위의 내용은 카이로프랙틱 치료사로부터 들은 내용과 경험한 것을 대강 정리한 것입니다. 실제와는 다를 수 있고, 개인마다 경험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체형 불균형이나 척추측만증 등으로 치료를 받으려는 경우에는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한 후에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 2018년 1월 1일 추가: 약 2개월 정도 체형교정 치료를 받았습니다. 예전보다 확실히 자세가 좋아졌다고 주변 사람들로부터 듣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운이 좋아서 궁합이 맞는 치료사를 선택한 것 같습니다. 참고로 제가 치료를 받고 있는 곳은 실비 보험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본래 보험이 적용되지 않는지 모르겠습니다. 이 때문에 경제적 부담은 사실 조금 됩니다. "2개월 동안 체형 교정을 받고 난 후 느끼는 점" 참고해보세요.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