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의 URL에서 서브 디렉터리 제거하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7. 25. 23:25 • 댓글: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고객 중에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제작을 전문으로 하는 에이전시가 있습니다. 얼마 전에 이 업체의 의뢰를 받아 멀티사이트에서 영어 버전을 추가해주었습니다. 한글로 제작된 워드프레스에 한글을 그대로 복제하여 영어 버전을 추가한 것이었습니다.

기존 사이트를 운영해야 하기 때문에 서브폴더(예: /wordpress)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여 사이트를 완성한 후에 기존 사이트를 삭제하고 서브 디렉터리에 설치된 워드프레스로 도메인을 연결해야 하는 작업을 남겨두고 제게 서비스를 요청해 왔습니다.

통화를 하면서 인터넷에 방법이 나와있지만 그 방법으로는 안 될 것 같고, /wordpress 폴더의 내용을 모두 루트로 옮기고 DB에서 주소를 변경해주면 될 것 같다면서 작업 방향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사장님께서는 자기네 기술자가 인터넷에 설명된 방법으로 멀티사이트 사이트의 URL에서 서브 디렉터리를 제거하려고 시도했지만 실패하여 사이트를 복원했다고 하네요. 그러면서 조금 더 문제를 자체적으로 해결해보고 안 되면 연락을 주겠다고 하고는 몇 시간 후에 문제가 해결되었다는 문자를 보내왔습니다.ㅠㅠ

돈을 받기 전에는 말을 아끼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느끼게 됩니다. 돈을 받고 난 후에도 꼭 필요한 말 외에는 안 해야겠다고 다짐해봅니다. 말이 많아서 좋을 것은 없는 것 같습니다.ㅎㅎ

하위 디렉터리에 설치된 멀티사이트의 URL에서 하위 디렉터리를 제거하려는 경우 하위 폴더 내의 내용을 모두 루트로 옮기고 DB에서도 URL에서 서브 디렉터리를 제거하면 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 방법은 직접 시도해보지 않았지만 이론상 별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멀티사이트를 이용하면 다소 제약이 있기는 하지만 WPML과 같은 플러그인에 의존하지 않고 다국어 버전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웹호스팅이 별로 안 좋은 경우 멀티사이트로 구성하면 사이트 속도가 심하게 느려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멀티사이트로 영어, 중국어, 일본어, 스페인어 등 다국어 사이트를 추가하는 것과 관련하여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할 수 있습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