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주소 변경 작업 (서브 디렉터리 제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9. 19. 03:59 • 댓글:

멀티사이트 작업

어제는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에서 서브 디렉터리를 제거하는 작업을 맡았습니다. 가령 www.example.com/wordpress/, www.example.com/wordpress/en/, www.example.com/cn처럼 /wordpress가 붙어 있는 URL에서 /wordpress를 제거하는 작업이었습니다.

사이트 언어가 한국어, 영어, 중국어 등 총 3개였고, 이상한 사이트가 하나 더 추가되어 총 4개의 사이트가 하나의 멀티사이트에서 운영되고 있었습니다. 워드프레스 다국어로 운영하는 방법으로 멀티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과 WPML 같은 플러그인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WPML을 이용하면 번역을 번역가에게 보내서 직접 번역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얼마 전에 도메인을 바꾸는 작업을 진행한 적이 있어서 /wordpress 하위 폴더를 제거하는 작업 자체는 별로 어렵지 않았습니다. 당시에는 DNS 문제 때문에 고생했지만, 서브 디렉터리를 변경하는 경우에는 DNS 문제를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URL을 변경한 후에 테마 옵션이나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여 삽입한 일부 링크가 변경되지 않아서 수동으로 진행해야 했습니다. 메뉴 부분이나 케이보드(Kboard) 숏코드를 추가한 경우에도 URL에 /wordpress가 그대로 붙어 있었습니다.

멀티사이트를 복제하는 작업이나 이런 작업을 맡는 경우에는 작업 후에 처리해야 하는 사소한 문제를 고려해야 할 것 같습니다. 멀티사이트를 복제하는 작업의 경우 작업 자체는 어렵지 않지만 복제한 후에 멀티사이트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플러그인이나 기타 예상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멀티사이트 관련 작업은 작업한 후에 이상한 문제가 나타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러므로 이런 상황을 미리 예상하여 견적에 반영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런 문제는 직접 경험하지 않으면 제대로 알 수가 없는 부분이기도 하네요.

SiteGround나 Bluehost 같은 해외호스팅을 이용하면 DB 개수가 제한이 없기 때문에 여러 개의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개별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 호스팅의 경우 대부분 DB가 1개만 제공되므로 하나의 워드프레스만 설치가 가능합니다. (서브 디렉터리에 여러 개를 설치하는 것은 약간의 트릭으로 가능합니다.)

멀티사이트를 이용하면 하나의 워드프레스 설치로 여러 개의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멀티사이트를 운영하다 보면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멀티사이트는 장점도 있지만 단점도 있으므로 처음 선택할 때 잘 결정해야 할 것 같습니다. (추후에 멀티사이트 내의 사이트를 다른 사이트를 이전하려는 경우에도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주소 변경 후에 서브디렉터리가 붙은 URL이 많아서 수동으로 변경하기가 힘든 경우에는 301 리디렉션을 설정하는 것도 한 방법 같습니다.ㅎㅎ

참고:

워드프레스 네이버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