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우스를 스크롤하더라도 사이드바가 화면 위로 올라가지 않고 화면을 따라 내려오면서 왼쪽 혹은 오른쪽에 고정되는 효과를 적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고정된 사이드바에 애드센스 광고를 위치시켜도 괜찮을까? (고정 광고에 대한 애드센스 정책)
이러한 고정된 사이드바(스크롤링 사이드바, 플로팅 사이드바)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위젯을 사용하여) 배치하면 광고 수익이 올라갈 것입니다.
하지만 고정 사이드바에 광고를 배치하는 것은 명백한 애드센스 정책 위반에 해당합니다.
☞2020년 10월 업데이트: 구글이 정책을 변경하여 제한된 조건에서 고정 광고 (플로팅 광고)를 허용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구글 애드센스 고정 광고를 사용해도 될까? (구글 정책 업데이트)"를 참고해보세요.
이와 관련하여 궁금해하는 분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애드센스 포럼(AdSense Help Forum)에도 이런 질문이 간간히 올라옵니다.
구글 애드센스 정책 FAQ 페이지에서는 이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Q 아래로 스크롤하는 동안 광고가 왼쪽 또는 오른쪽에 고정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광고는 정책 위반인가요?A 이 광고는 '고정 광고'라고 하며 승인된 게시자에게만 허용됩니다. 적절히 승인되지 않은 광고가 발견되면 Google에서 조치를 취할 것입니다.
유명 사이트(예: Time 사이트)의 사이드바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가 고정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사이트에는 이 규정이 적용되지 않지만(즉, '승인된 게시자'에 해당), 일반 사이트에서 '고정 광고'는 규정 위반에 해당하고 문제가 될 소지가 있으므로 자제해야 합니다.
무심코 이 규정을 위반하는 사이트가 제법 눈에 띄네요. 이때까지 구글에서 인지하지 못해 문제가 없었다고 하더라도, 운이 나쁘면 규칙 위반으로 불이익을 당할 수 있으므로 조심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예전에는 한 페이지에 광고 개수가 3개로 제한되었지만, 지금은 이러한 규정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표시되는 광고 개수는 적절한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광고로 도배해놓은 사이트도 간혹 봅니다.
저는 귀찮아서 두 군데만 광고 위치를 지정하고 나머지는 애드센스의 자동 광고 기능에서 알아서 표시하도록 설정했습니다. 자동 광고 기능을 사용하니 광고 수익이 전체적으로 하락하는 것 같습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