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열흘 전에 이 티스토리 블로그의 스킨을 본 스킨 중 하나인 #1에서 JY-SKIN 2 Round라는 유료 스킨으로 변경했습니다. 시간이 날 때마다 조금씩 수정하여 이제 수정이 거의 마무리되었습니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1만원)에 판매되고 있고 레이아웃도 깔끔해서 이 스킨을 구입했습니다.
JY-SKIN2 데모 사이트 캡처
이미지 슬라이더도 표시 가능하고 사이드바에 퀵 메뉴가 표시됩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제법 많은 부분을 변경했습니다. 외모상으로는 비슷해 보일 수 있지만, 사용하지 않는 기능을 과감하게 제거했고 새로운 기능도 추가했습니다.
태그 클라우드, 방명록 등을 비롯하여 사용하지 않는 기능은 모두 삭제했습니다. 상단의 아이콘도 검색 아이콘만 제외하고는 모두 삭제하고 대신 HTML 코드로 메뉴를 추가했습니다.
그리고 푸터 위젯 섹션을 삭제하고, 대신 최근 글과 최근 댓글 모듈을 오른쪽 사이드바용으로 등록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외에 티스토리 기본 검색 기능 대신 구글 맞춤검색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이 스킨은 저렴한 비용에 판매되지만, 테마에 대한 버그 이외의 문제로 개발자에게 문의해도 답변을 제대로 받을 수 없습니다. 지원을 제공하지 않는 대신 가격을 저렴하게 책정한 것 같습니다.
스킨을 변경한 후에 블로그 방문자 수가 불안정하게 변하고 있습니다. 스킨 변경이 SEO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방문자 수가 안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의 경우 테마를 변경하면 SEO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티스토리에서도 마찬가지로 스킨을 변경을 변경하면 SEO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생각되네요. 그러므로 방문자 수가 안정적인 경우 굳이 스킨을 변경할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스킨을 변경하면 좋은 방향으로 영향을 미칠 수도 있지만 그 반대의 경우도 있습니다.
이 스킨은 그대로 사용해도 괜찮고, 티스토리 스킨 가이드를 참고하여 원하는 대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