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스킨 변경 후 네이버 노출 문제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6. 4. 00:17 • 댓글:

이틀 전에 티스토리 스킨을 기본 스킨 중 하나인 #1에서 JY-SKIN 2 Round라는 유료 스킨으로 변경했습니다. 스킨을 변경한 후부터 네이버 블로그에 제대로 노출되지 않는 현상이 나타나네요.

이 문제를 검색해보니 글 발행날짜에서 시간을 삭제하도록 하는 코드를 추가한 것이 원인 중 하나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문제의 원인이 꼭 이 때문이라고는 단정할 수는 없습니다.)

우선은 날짜 코드를 본래 형식으로 되돌렸고, 사이트맵을 새로 만들어 제출했습니다.

온라인 사이트맵 생성 사이트 web-site-map.com온라인 사이트맵 생성 사이트 web-site-map.com

네이버에 잘 검색이 된다면 스킨이나 설정을 변경하지 않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티스토리뿐만 아니라 워드프레스에서도 테마를 변경한 후에 네이버에서 제대로 노출되지 않는 문제를 작년에 경험했습니다. 구글에는 이런 문제가 드물지만 네이버에서는 자기네 기준에 부합하지 않으면 검색에서 누락시키는 고약한 특성이 있는 것 같습니다.

위와 같은 조치가 효과가 있는지 지켜보아야겠습니다.

고장나지 않았으면 고치지 마라(‘If it ain’t broke, don’t fix it')는 영어 격언이 있는데요. 괜히 건드렸다가 문제가 발생했네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