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에서 jQuery 스크립트 추가하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7. 10. 24. 07:35 • 댓글:

티스토리에서 jQuery 코드를 추가해야 하는 상황에서 구글 검색을 통해 jQuery 스크립트를 추가하는 방법을 참고하여 추가해보았습니다.

추가한 스크립트는 잘 작동하지만 스킨에서 로드되는 다른 스크립트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네요.

여러 방법으로 테스트해보니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태그 바로 위에 추가하니 제대로 작동하네요.

<script>
   (function($) {
   // jQuery 코드
    })(jQuery);
</script>
</body>
</html>

스킨에서 제이쿼리를 로드하는 코드가 이미 적용되어 있어서 별다른 추가 작업 없이 위와 같은 형식으로 코드를 추가해주니 별 문제가 없이 작동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추가해보니 스킨에서 로드되고 있는 스크립트가 제대로 로드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하네요.

<script>
  jQuery.noConflict();
  jQuery( document ).ready( function( $ ) {
    // jQuery 코드 ...
  } );
</script>

참고로 가입형 워드프레스(wordpress.com)의 경우 무료 플랜에서는 워드프레스에서 제공하는 테마(무료 혹은 유료)만 사용할 수 있고, CSS 코드도 적용할 수 없습니다. CSS 코드 추가는 유료 플랜에서 지원됩니다. 물론 다양한 테마를 적용할 수 있고 SEO 등 워드프레스 나름대로 장점이 있습니다.

설치형 워드프레스(wordpress.org에서 워드프레스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받아서 설치, 보통 웹호스팅 업체에서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 기능 제공)에서는 테마와 플러그인을 자유롭게 수정이 가능합니다.

무료 블로깅 시스템 중에서는 티스토리가 매력적인 것 같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와 워드프레스 가입형(무료)을 사용해보았지만 무료 플랜에서는 수정이 자유롭지 않았습니다. 물론 티스토리도 단점이 많습니다. 글편집 에디터가 별로 좋지 않고, 수정도 한계가 있는 것 같습니다. 또, 백업이 허용되지 않기 때문에 아쉬운 점도 있습니다. 단순한 블로그를 운영하려는 경우 티스토리가 무난한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많은 무료 테마뿐만 아니라 아바다, Enfold 같은 유료 테마를 사용하면 전문적인 사이트 제작이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 사용법을 조금 익히고 CSS, PHP 등을 조금 알면 자유롭게 수정이 가능하고, 많은 플러그인이 있기 때문에 기능 확장이 용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