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맵 파일 생성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7. 10. 23. 12:46 • 댓글:

티스토리가 네이버와 다음에서 검색이 비교적 잘 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블로그의 경우 구글에서 검색이 거의 되지 않고 있습니다. 원인은 사이트맵을 생성하여 제출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약 열흘 전에 이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네이버, 구글에 등록할 때 RSS를 제출하는 것이 설명된 글을 참고해서 RSS만 제출한 상태였습니다.

오늘 살펴보니 구글에서 제대로 인덱스가 되지 않고 있네요. 그래서 http://www.web-site-map.com/ 사이트에서 사이트맵을 생성하여 사이트맵 파일을 비공개 글에 첨부한 후에, sitemap.xml 파일의 링크를 구글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구글에서도 검색이 될 것 같습니다.

다음(Daum)의 경우 검색 품질이 떨어지는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간혹 전혀 무관한 키워드로 유입이 제법 되기도 하네요.

워드프레스가 SEO(검색엔진최적화)에 강한 측면이 있지만, 최근 들어 경쟁이 심해져서 구글에서 검색되기가 점점 어려워지는 것 같습니다.

SEO를 염두에 두고 글쓰기를 꾸준히 하다 보면 구글에도 검색이 잘 되겠지만, 예전보다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이 블로그에는 #1이라는 기본 스킨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SEO를 위해 브레드크럼을 추가했습니다. 브레드크럼(이동경로; Breadcrumb)을 추가하면 이탈률을 줄여서 SEO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