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ultr나 디지털 오션(Digital Ocean)을 사용하면 가상 서버 호스팅(VPS)을 비교적 저렴한 비용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Vultr, 디지털 오션, 아마존 AWS, Linode 등은 비관리형이기 때문에 서버를 직접 세팅하고 워드프레스를 설치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가 자동 설치된 이미지(image)도 있지만 제대로 이용하려면 리눅스 서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Bluehost나 Siteground 같은 해외 호스팅에서는 cPanel과 지원을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에 비용은 비관리형보다 조금 비싸지만 초보자도 VPS 서비스를 비교적 수월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더 저렴한 서비스를 원하는 경우에는 공유호스팅(Shared Hosting)을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공유호스팅에서도 cPanel과 지원이 제공됩니다. VPS에서는 root 권한이 주어지기 때문에 서버 작업이 가능합니다.
그럼, Vultr나 디지털 오션에서는 씨패널과 비슷한 툴을 사용할 수 없을까요? 기능이 많이 떨어지지만 기본적인 서버 작업에 Zesle라는 무료 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ZesleCP를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작업을 웹에서 수행이 가능합니다.
- 가상 서버 호스팅(VPS)에 여러 개의 도메인 추가하기
- 서브 도메인 추가하기
- 서브 디렉터리나 서브 도메인에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하기
- Let’s Encrypt 보안서버 SSL 인증서 설치
- 기본적인 서버 구성값 설정
- phpMyAdmin 접속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이 링크를 클릭하여 Vultr에 가입하면 1~2개월 정도 가상 서버 호스팅을 무료로 이용해볼 수 있는 크레딧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저는 테스트 서버를 만들어야 하는 경우에 Vultr를 자주 이용하는 편입니다. 테스트 서버를 만들어서 작업을 한 후에 작업이 완료되면 실제 사이트로 이전하고 테스트 서버는 그냥 Destroy(제거)하면 됩니다. 비용도 얼마 들지 않고 편리합니다.
참고로 국내나 해외에 무제한 공유호스팅 상품이 있습니다. 하지만 무제한이라고 해서 무제한 트래픽이나 공간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무제한이라고 번역되지만 해외 호스팅에서는 Unmetered라는 단어가 주로 사용됩니다. Unmetered라는 것은 사용량을 측정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유명한 해외 호스팅 업체 중 하나인 고대디의 Linux 상품을 보면...
"계량되지 않는 대역폭"이라고 되어 있는 부분은 "unmetered bandwith"를 번역한 것입니다. 즉, 대역폭 사용량을 측정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Godaddy는 특이하게 해외 호스팅 중에서 한국어 사이트가 있고 한국어로도 지원이 제공됩니다. 규모면에서 고대디가 가장 큰 업체라는 글을 어디에서 본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비정상적인 사용에 대해서는 경고를 하고 시정하지 않으면 계정이 삭제될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 대해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