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에 개인 도메인(2차 도메인)을 연결하여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후 워드프레스에 연결하여 애드센스 광고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도메인을 연결한 후에도 애드센스 계정의 사이트 URL에는 "Tistory에 연결됨"이 며칠 동안 표시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개인 도메인을 워드프레스에 연결한 후 애드센스에 "Tistory에 연결됨" 문구가 표시되는 경우
티스토리 자체 광고 때문에 애드센스 수익이 급감하거나 티스토리 정책 위반으로 계정이 정지되는 등의 문제로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옮기는 사용자들이 계십니다.
티스토리 사이트를 버리고 새롭게 시작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티스토리 블로그의 포스팅들을 워드프레스로 옮기는 것도 가능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그대로 두고 내용을 조금씩 수정하면서 이전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로 이전한 후에 구글 사이트 킷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구글 서치 콘솔,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드센스를 연동하면 시간이 지나면서 "Tistory에 연결됨" 문구가 사라지고 "‘Site Kit by Google에 연결됨"으로 문구가 바뀔 것입니다.
플러그인 » 새 플러그인 추가에서 google site로 검색하여 구글 사이트 킷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로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려는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하여 블로그 세팅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ads.txt 파일 문제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도메인을 연결하고 애드센스 계정을 연동시키는 경우 "수익 손실 위험 - 수익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사이트에서 발견된 ads.txt 파일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경고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Ads.txt 상태가 "찾을 수 없음"으로 표시되면서 이 경고가 표시될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하여 ads.txt 파일을 생성하여 업로드하거나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ds.txt Manager와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편리하게 ads.txt 파일을 만들 수 있지만, 이 기능 때문에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것은 그리 권장하지 않습니다. 가급적 ads.txt 파일을 만들어 FTP/SFTP를 통해 업로드하시기 바랍니다.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호스팅을 이용하고 있고, 위의 조치에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ads.txt 파일 등이 캐싱되지 않도록 예외 설정을 하면 문제가 해결될 것입니다.
워드프레스와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거나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아래 댓글을 통해 알려주시면 아는 범위 내에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또한, 다음 워프사 네이버 카페에서 워드프레스 사용자들과 교류하고 궁금한 점을 질문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티스토리를 운영하다 계정이 정지되거나 티스토리 자체 광고 때문에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려는 경우 데이터를 다운로드하여 워드프레스로 데이터를 모두 이관할 수 있습니다. 또는, 이 글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글을 수정하여 워드프레스로 옮기는 것도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의 경우 테마와 플러그인 등 선택해야 하는 사항이 많아서 티스토리에 비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는 자유도 측면에서 티스토리나 네이버 블로그 등에 비해 매우 높은 편이므로 조금 익숙해지면 원하는 대로 사이트를 꾸밀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299
https://avada.tistory.com/30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