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호스팅어(Hostinger)에서 카페24의 단독웹호스팅으로 이전하는 작업을 두 차례 맡았습니다. 카페24에서는 단독웹호스팅에 대하여 합리적인 가격으로 서버 자원을 단독으로 활용하면서 웹호스팅과 동일한 수준의 관리를 받아 비즈니스는 강화하고 비용은 낮출 수 있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카페24 단독웹호스팅 선택 시 참고 사항
카페24의 단독웹호스팅은 월 5만원 상품부터 월 20만원 상품까지 4가지 요금제를 제공합니다.
클라이언트가 사용한 상품은 월 20만원(부가세 별도)인 자이언트 요금제였습니다.
단독웹 자이언트라고 표시되네요. 약정 연결 도메인이 30개까지 지원됩니다.
단독웹 자이언트의 경우 16GB 램과 240GB SSD / 2TB HDD (택 1), 30Mbps 네트워크 사용이 제공됩니다.
저는 클라우드웨이즈에서 Vultr 서버를 생성하여 이용하고 있는데요. 16GB 램의 경우 Vultr에서는 32GB SSD 디스크, 5TB 트래픽을 제공하며 월 150달러 수준이고, High Frequency를 선택하면 월 173달러 수준입니다. 카페24의 경우 VAT 포함하면 22만원이므로 비슷한 수준이라 생각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카페24의 단독웹과 유사한 성격의 호스팅으로 케미클라우드의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호스팅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MWH 10 상품은 월 90달러(연간 결제 시 월 75달러)에 이용할 수 있고, 10개 워드프레스 설치, 월간 100만 방문 수(대략적인 방문 수이며 실제로는 더 많이 가능)를 수용할 수 있습니다. 케미클라우드는 서울 리전을 지원하므로 우리나라에서도 속도가 빠릅니다.
편의성 면에서 카페24가 클라우드웨이즈나 케미클라우드에 비해 불편한 점이 많고, SSL 인증서를 추가로 구매해야 하고, 무엇보다 운영 가능한 사이트 수가 하나로 제한되므로 가성비적인 측면에서 많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우선 카페24 단독웹을 이용할 경우 설치비가 5만원이 추가되고 서버를 생성하여 세팅하는 데 하루 정도 시간이 걸립니다.
그리고 두 개 이상의 사이트 운영이 가능한지 물어보니 "호스팅 1개로 사이트 1개 구현 권장"한다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여러 개 운영하려면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로 가능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 각 도메인마다 SSL 인증서를 구입해야 하므로 비용이 추가로 듭니다. 그리고 SSL 인증서 설치를 요청하면 또 시간이 걸립니다.😥
저는 4GB 램 서버를 생성하여 현재 10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설치했고, 그중 일부는 멀티사이트로 되어 있어서 실질적으로 운영하는 사이트 개수는 15개 내외입니다.
이외에 카페24에 문의사항이 있어서 문의하면 답변을 받는 데 서너 시간 이상 걸리고, 다음날 답변을 받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정리해 보면, 카페24 단독웹호스팅을 이용하는 경우...
- 설치비가 별도로 5만원이 청구됩니다.
- 서버 세팅에 반나절에서 하루 정도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저는 두 번 모두 영업일 기준으로 하루 정도 걸렸습니다. 중간에 공휴일이나 주말이 있으면 시간이 제법 걸립니다.)
- SSL 인증서가 무료가 아닙니다.
- SSL 인증서 설치를 요청하면 시간이 걸립니다.
- 하나의 호스팅에 1개 사이트 운영이 권장됩니다.
- 여려 개 운영하려는 경우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로 가능하지만, 도메인마다 별도로 SSL 인증서를 구입해야 합니다.
클라우드웨이즈의 경우...
- 설치비가 없습니다.
- 서버를 생성하면 10~20분 내외에 생성됩니다.
- 서버를 이용하다 바꾸고 싶으면 삭제해도 되고, 서버를 복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하나의 서버에 여러 개의 워드프레스 사이트 운영이 가능합니다.
- 모든 도메인에 대하여 SSL 인증서가 무료입니다.
- 라이브 채팅으로 문의하면 실시간으로 상담이 가능합니다.
국내 호스팅 중에서는 그나마 카페24가 나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해외호스팅과 비교하면 불편한 점이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 클라우드웨이즈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다음 글을 참고해 보세요.
방문자 수가 그리 많지 않은 경우 패스트코멧이나 케미클라우드와 같은 가성비 호스팅을 이용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 등은 해외 서버만 제공되어 우리나라에서 속도가 느린 편입니다. 블루호스트와 비슷한 레벨의 케미클라우드는 서울 서버를 도입하여 우리나라에서도 속도가 빠릅니다.
호스팅어(Hostinger)의 경우 해외호스팅 중에서도 특히 저렴하여 우리나라에서도 제법 사용자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별로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호스팅어 대한 자세한 정보는 호스팅어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3483
https://avada.tistory.com/2897
https://avada.tistory.com/23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