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스팅어에서 카페24의 단독호스팅으로 워드프레스 이전 작업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4. 10. 3. 08:33 • 댓글:

어제는 호스팅어(Hostinger)에서 호스팅되고 있는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카페24의 단독호스팅으로 이전하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본래는 지난 9월 30일 월요일에 작업하려고 하였지만 단독호스팅 신청 후 서버 세팅 문제로 수요일에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카페24의 단독호스팅을 이용하려는 경우 영업시간 종료 직전에는 신청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한 것 같습니다. 영업종료 시간이 임박하여 신청할 경우 다음날에 서버 세팅이 완료될 수 있습니다. 다음날이 휴일이거나 주말이 끼여 있으면 며칠 후에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카페24 단독호스팅 신청 시 참고 사항

홈페이지 방문자 수가 증가하여 공유호스팅으로 감당할 수 없는 경우 단독 호스팅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Hostinger에서 운영 중인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자주 다운되고 방

avada.tistory.com

이런 부분은 자동화하면 남는 인력을 다른 곳에 활용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호스팅어에서 카페24의 단독호스팅으로 워드프레스 이전 작업

호스팅어(Hostinger)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해외호스팅 중 하나입니다. 개인적으로 호스팅어에 안 좋은 경험이 있어서 그리 추천하지는 않지만,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어 선호하는 분들도 계시는 것 같습니다. 참고로 가성비 좋은 해외호스팅을 원하는 경우 블루호스트와 비슷한 레벨의 패스트코멧(FastComet)이나 케미클라우드(ChemiCloud)가 괜찮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케미클라우드는 특히 서울 서버를 제공하므로 우리나라에서도 속도가 괜찮게 나옵니다.

케미클라우드 사용자들도 비교적 좋은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케미클라우드로 변경 후

너무 좋아요. 저는 체감 속도가 더 빠르게 느껴져요. 광고도 빨리 뜨고 모바일 속도가 완전 빨라져서 너무 좋습니다. 운영자님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cafe.naver.com

하지만 이런 호스팅은 공유호스팅으로 방문자 수가 많거나 트래픽이 늘어나면 속도가 느려지는 등의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방문자 수가 증가하여 공유호스팅으로 감당이 안 되는 경우 카페24의 단독호스팅이나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와 같은 VPS 호스팅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저는 모든 사이트를 클라우드웨이즈에서 호스팅하고 있습니다.😄

📍 클라우드웨이즈 할인 프로모 코드 & 가입 방법

방문자 수가 증가하여 호스팅어에 호스팅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다운되는 현상이 발생하여 클라께서 카페24 단독 호스팅으로 이전하는 작업을 의뢰해 왔습니다.

방문자 수가 크게 증가하는 경우 공유호스팅으로는 감당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사이트가 다운 상태라도 FTP와 phpMyAdmin에 접속이 가능한 경우에는 데이터와 DB를 백업하여 이전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1. 데이터 백업: FTP에 접속하여 wp-content 폴더를 다운로드합니다.
  2. DB 백업: phpMyAdmin에 접속하여 백업합니다.

데이터와 데이터베이스를 백업하였다면 데이터와 DB를 가지고 복원할 수 있습니다. 카페24의 단독호스팅에서 서버 세팅이 된 후에 데이터와 디비로 사이트를 복원했습니다.

도메인을 함께 옮길 경우 네임서버 변경 작업이 필요합니다. 네임서버를 도메인을 등록한 곳(예: 가비아, 네임칩 등)에서 호스팅 업체의 네임서버 정보로 변경해야 합니다.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변경할 경우 DNS 정보가 전파하는 데 1~2일 정도 시간이 걸릴 수 있으므로 기존 사이트는 최소 2일 이상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네임서버 정보 전파 시간 때문에 사이트 중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카페24 단독호스팅에서 도메인을 연결할 경우 SSL 인증서 설치에 하루가 걸린다고 합니다.😥 

이번 작업의 경우 신규 도메인을 연결하여 사이트를 이전했습니다. 사이트 이전 완료 후에 사이트에 접속하니 SSL 인증서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호스팅어에서 카페24의 단독호스팅으로 워드프레스 이전 작업

로그인 상태에서 접속하면 사이트 주소가 http로 되어 정상적으로 접속이 되었지만, 로그아웃 상태(게스트)에서 접속하면 구글 크롬 브라우저에서 위의 그림과 같이 "OOO.com에 대한 연결이 안전하지 않음" 경고가 표시되었습니다. 아마 로그아웃 상태에서는 강제로 https 주소로 리디렉션되는 코드가 서버 레벨에서 적용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SSL 인증서 설치에 하루가 걸린다는 것은 이해가 되지 않네요. 카페24 단독호스팅을 이용하는 경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카페24 단독호스팅을 이용하는 경우 다음 사항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신청 후 서버 세팅에 10분~30분 정도 소요될 수 있음. 경우에 따라 더 오래 걸릴 수 있으므로 충분히 여유 시간을 두고 신청하는 것이 안전할 것 같습니다.
  2. 서버 세팅 후 SSL 인증서 설치에 하루가 걸린다고 합니다. 실제로는 하루까지는 걸리지 않을 수 있지만 SSL 인증서 설치에도 시간이 걸린다는 점을 감안하시기 바랍니다. (어제 서버 세팅이 되었고, 어제 로그아웃 상태에서 사이트 접속 시 SSL 인증서 오류가 발생했지만, 오늘 새벽에 사이트에 접속하니 정상 접속되네요.)

참고

https://avada.tistory.com/3462

 

워드프레스 글 작성 시 버벅대는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 (관리자 페이지 느림 현상)

워드프레스에서 관리자 페이지의 속도가 매우 느리거나 글을 작성할 때 글이 길어지면 타이핑할 때 버벅대면서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Memory Limit (메모리 제한) 크기 설정이 낮은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897

 

엘리멘터 무료 버전 vs. 프로 버전 비교

엘리멘터(Elmentor)는 5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는 인기 워드프레스 페이지 빌더 플러그인입니다. 엘리멘터는 무료 버전과 프로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Elementor 프로 버전에서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3046

 

해외웹호스팅: 클라우드웨이즈 vs. 블루호스트 vs. 카페24 비교 (Cloudways vs. Bluehost vs. Cafe24)

저는 오랫동안 블루호스트(Bluehost)를 이용해 왔으며 2021년부터는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웹호스팅 서비스도 함께 이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일부 중요하지 않는 블로그는 Bluehost에서 호스팅되고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