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에서는 Vultr 등의 서버를 선택하여 VPS 서버를 쉽게 관리할 수 있고, 서버나 워드프레스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라이브 채팅을 통해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서버가 어떤 이유로 다운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어떤 이유로 갑자기 트래픽이 증가하는 경우에 서버가 다운될 수 있습니다. 서버가 다운되면 다시 서버를 시작하면 보통 문제가 해결되지만, 서버를 재시작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경우가 드물지만 있을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 서버 문제로 인한 워드프레스 이전 작업
저는 Linode 서버 두 개를 생성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하나는 작년 11월 말에 만들었는데, 6개월 동안 문제 없이 작동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애플리케이션(워드프레스) 중 하나에서 갑자기 트래픽이 급증하는 경우 서버가 다운될 수도 있습니다. 방문자가 갑자기 증가하는 경우라면 좋은 현상이지만 (방문자 증가로 서버가 터지는 것이 블로거들의 꿈입니다😊), 잘못된 플러그인 등에 의하여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쿠팡 파트너스, 알리익스프레스 등의 상품 소개글을 챗GPT나 구글의 Gemini API를 사용하여 자동으로 생성하는 플러그인을 사용할 경우 램 사용량이 급증하고 CPU 사용량도 수시로 100% 에 근접할 수 있습니다. 그러다가 갑자기 서버가 다운되기 합니다.
최근 클라우드웨이즈 서버 문제로 클라로부터 문의를 받았습니다. 서버가 갑자기 다운되어 서버 Restart를 시켰지만 서버가 제대로 재시작되지 않고 서버 이름 앞에 주황색 경고등이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접속을 시도하면 ERR_CONNECTION_TIME_OUT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서버를 재시작한 후에도 서버와 해당 서버에 위치한 애플리케이션에 액세스할 수 없었습니다. 서버 이름을 클릭하면 서버 관리 페이지가 표시되어야 하지만, 서버 이름을 클릭할 수 없었습니다. 또한, 애플리케이션도 마찬가지로 클릭이 되지 않아서 애플리케이션 관리 페이지에 액세스할 수 없었습니다.
이 경우 클라우드웨이즈에 연락하여 지원을 요청해야 합니다. 클라우드웨이즈에 연락하면 서비스 담당 직원이 서버 재시작을 시도하게 됩니다.
만약 서버가 제대로 시작되지 않으면 지원 티켓을 끊어서 서버 전문가에게 해당 사안을 보냅니다. 그러면 반나절이나 하루 정도 지나면 문제가 해결될 수도 있습니다.
이번에 접한 케이스에서는 클라우드웨이즈 전문가가 Vultr에서 직접 서버 재시작을 시도하고, 그래도 해결이 안 되어 Vultr에 요청하여 서버 백업본을 받아서 서버를 복구를 시도해주었습니다. 하지만 사이트는 정상화되었지만, 서버 상태 표시등은 여전히 경고를 나타나는 주황색 상태였고 서버와 애플리케이션 관리 페이지에 액세스할 수 없었습니다.
이런 경우 서버 내의 사이트의 백업본을 다운로드하여 새로운 서버를 만들어 이전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의 경우 애플리케이션 복제 기능을 사용하여 쉽게 애플리케이션을 다른 서버로 복사할 수 있지만, 이런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애플리케이션 복제 자체가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복제는 All-in-One WP Migration과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멀티사이트인 경우에는 UpdraftPlus 유료 버전이나 WPvivid라는 백업/이전 플러그인의 유료 버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멀티사이트를 수동으로 이전하는 편입니다. 수동으로 이전할 경우 데이터(Data)와 DB를 모두 다운로드하여 이전해야 합니다. 하지만 서버 문제로 인해 FTP/SFTP와 DB에 접속할 수 없는 경우에는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백업할 수밖에 없습니다.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사이트를 새로운 서버로 옮겼습니다.
- 사이트 백업본 받기
- 새로운 서버 생성
- 도메인의 IP 주소 변경
- 워드프레스 사이트 복원
- 기존 서버를 1일 후에 삭제
도메인의 DNS 레코드를 변경하면 정보가 전파되는 데 1~2일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도메인의 IP 주소를 변경한 후에는 이틀 정도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할 수 있습니다. (IP 주소 변경의 경우 서너 시간 정도 지나면 정보가 전파될 수 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최대 2일까지 걸릴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서버 에러가 발생하지 않지만, 예상치 못한 상황(예: 특정 플러그인을 인한 트래픽 급증, 방문자 사용 급증, 디도스(DDoS) 공격 등)으로 인해 서버가 다운될 수 있고, 경우에 따라 서버가 제대로 복구되지 못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서버 백업본을 사용하여 서버를 복원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지만, 서버 관리 페이지에 접속이 가능해야 서버 복구가 가능합니다.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기 위해, 자동 백업/복원 시스템을 제공하는 카페24, 패스트코멧, 클라우드웨이즈 등 어떤 호스팅을 사용하든 정기적으로 사이트 백업본을 별도로 PC나 클라우드 스토리지에 보관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 같습니다. 카페24에서도 디스크 공간 부족으로 인해 오류가 발생하여 간혹 복구가 제대로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나 웹호스팅과 관련하여 문제 해결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3359
https://avada.tistory.com/3046
https://avada.tistory.com/23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