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웨이즈에서 서버 작업을 실행한 후에 해당 작업이 완료되기 전에 다른 작업을 시도하려고 하면 An operation is already in progress for this server 경고가 표시됩니다. 이 경고가 표시되면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기다린 후에 원하는 작업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보통 수 분에서 1시간 이내에 대부분의 작업이 완료될 것입니다. 하지만 1시간 이상 지난 후에도 이 경고가 계속 표시되어 서버 작업이나 애플리케이션 작업을 하지 못하는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 An operation is already in progress for this server 오류
지난 일요일에 갑자기 서버가 다운되었다는 알림이 클라우드웨이즈로부터 왔습니다.
서너 달 정도 2개의 서버를 운영하면서 이런 알림 메일을 받는 것은 처음이었습니다.
방문자 수가 증가하여 서버 트래픽이 급증하거나 잘못된 플러그인 때문에 리소스가 소진되는 등 서버에 문제가 있을 때 서버가 다운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서버에는 방문자 수가 별로 없는 워드프레스 사이트 몇 개가 운영되고 있어서 트래픽이 급증할 이유가 없었습니다. 다만, 몇 개 사이트에 설치된 자동화 포스팅 플러그인이 가끔 CPU 자원을 많이 소모하여 CPU 사용량이 급증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다행히 서버가 다운된 후 10분 후에 서버가 정상되었다는 메일이 날아왔습니다.
하지만 서버가 다운된 이후부터 서버나 애플리케이션에서 어떤 작업(예: 도메인 삭제 등)을 해도 An operation is already in progress for this serer 경고가 표시되면서 작업을 실행할 수가 없었습니다.
이 문제로 클라우드웨이즈에 문의하니 실제로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면서 충분한 시간을 기다려보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아마도 Bot Protection 플러그인 설치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하지만 이 플러그인이 이미 설치되어 있는데, 왜 이 작업이 진행 중이라고 표시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CPU, 메모리 사용량 등도 체크해주면서 서버에는 이상이 없으므로 시간이 지나면 진행 중인 작업이 완료될 것이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하지만 몇 시간이 지나도 문제가 지속되어 다시 라이브 채팅으로 고객지원 담당자에게 연락하여 이 문제를 상의했습니다.
이 문제가 발생하면...
- 몇 시간 정도 기다려보고
- 그래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라이브 채팅으로 고객지원팀에 연락하여 상의할 수 있습니다.
서버 관련 문제이고 해결을 위해 충분한 서버 권한이 필요한 경우에는 일선 담당자들이 직접 해결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해당 사안을 서버 관리자가 해결하도록 처리해 줄 것입니다.
일선 담당자가 지원 Ticket을 생성해주었고, 이후에 다른 담당자가 이 문제를 해결해 주었습니다.
이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시간을 가지고 기다리면 클라우드웨이즈에서 알아서 해결해 주리라 생각합니다. 서버 문제가 해결된 후에 문제의 플러그인을 모두 삭제했습니다. 자동화 포스팅의 경우 방식에 따라 서버 리소스를 많이 소진할 수 있고 공유호스팅에서 그런 플러그인을 돌리면 다른 사용자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어 해당 호스팅에서 퇴출될 수도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3046
https://avada.tistory.com/2897
https://avada.tistory.com/23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