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는 쉽게 Vultr, Linode, DigigalOcean, AWS 서버를 관리할 수 있지만 비용적인 면에서는 Vultr 등에 비해 비싼 편입니다. Vultr의 경우 서버를 직접 생성하여 관리해야 하기 때문에 서버 관련 지식이 필요합니다. 보다 쉽게 Vultr에서 서버를 관리하고 싶은 경우 Plesk 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에서 Vultr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이전하는 작업을 맡았습니다. Plesk 앱을 사용하는 경우 도메인이 3개 이하인 경우에는 무료이기 때문에 클라우드웨이즈보다 저렴하게 서버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3개를 초과할 경우 Plesk 유료 버전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 클라우드웨이즈보다 비용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에서 Vultr로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 작업
Vultr에서 쉽게 서버를 관리하고 싶은 경우 Plesk 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Vultr에서 Plesk 무료 버전이 제거되었습니다. 이제 Web Pro 또는 Web Host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Web Admin SE는 무료이고 Web Pro는 월 23.50달러, WEb Host는 월 40.50달러가 청구됩니다.
Web Admin SE는 최대 3개 도메인까지 지원되고, Web Pro는 최대 30개, Web Host는 도메인 개수 제한이 없습니다.
Web Pro와 Web Host를 선택할 경우 첫 달에는 무료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경고*Web Pro나 Web Host를 선택했다가, 추후에 Web Admin SE로 변경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Vultr에 문의하니 라이선스를 업그레이드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다운그레이드하는 것은 허용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Web Pro나 Web Host를 고려하는 경우 신중하게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추후에 변경하려면 서버를 다시 생성하고 사이트 이전 작업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만약 4개 이상의 도메인 연결이 필요하고 2GB 램 크기 서버를 선택하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월 12달러로 표시되지만, 실제로는 Web Pro(최대 30개 도메인)를 선택해야 하기 때문에 월 23.50달러가 추가되어 실제 비용은 월 35.50달러가 됩니다. 이 경우에는 클라우드웨이즈를 이용하는 것보다 더 비싸게 됩니다. (아래 그림에서는 백업 서비스 등 다른 부가 가능은 모두 제거한 상태의 요금을 보여줍니다.)
그러므로 3개 이하의 도메인을 연결하고 Web Admin SE 버전을 선택하면 저렴하게 Vultr 서버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에서 Vultr 서버로 이전하는 절차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할 후 있습니다.
- 클라우드웨이즈에서 워드프레스 데이터와 디비를 백업합니다.
- Vultr에 Plesk 앱을 선택하여 서버를 생성합니다.
- Plesk 패널에 접속하여 도메인을 추가합니다.
- 도메인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합니다.
- 백업한 데이터와 디비를 이용하여 사이트를 복원합니다.
Plesk에서는 SSL 인증서 설치가 가능하고, 도메인을 연결하려면 네임서버를 변경해도 되지만, 클라우드웨이즈에서처럼 A 레코드를 지정하여 Vultr 서버에 도메인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Vultr에서 클라우드웨이즈로 이전하는 작업도 가끔 맡고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비슷한 순서로 진행하면 됩니다.
- Vultr에서 워드프레스 데이터와 DB 백업
- 클라우드웨이즈에 서버 생성 및 워드프레스 설치
- 도메인 연결
- 워드프레스 이전
Plesk 패널은 cPanel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cPanel보다는 조금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cPanel보다는 가볍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국내에 Plesk 자료로 별로 없는 편이지만, Plesk 매뉴얼이 잘 되어 있어서 영어로 Plesk 매뉴얼을 참조하여 운영할 수 있을 것입니다.
Plesk를 사용하는 경우 자동 백업을 활성화할 수 있지만, 별도로 백업하여 PC에 보관하는 것이 안전할 수 있습니다. Plesk 앱 서버에 문제가 발생하여 복구하는 작업을 맡은 적이 있었는데, 백업본을 겨우 찾아서 복구할 수 있었습니다.
저렴하게 서버를 운영하고 싶은 경우 Vultr에서 Plesk 앱을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Vultr에서는 서울, 도쿄 리전 등을 제공하므로 국내에서도 속도가 빠른 편입니다.
저는 오랫동안 Bluehost에서 사이트를 운영하다 작년 말에 클라우드웨이즈로 모든 사이트를 이전하였습니다. 비용은 Vultr에서 직접 서버를 운영하는 것보다 조금 비싼 편이지만, 쉽게 서버를 관리할 수 있고 문제 발생 시 라이브 채팅으로 고객지원을 받을 수 있어 초보자에게 적합한 것 같습니다. 또한, 서버 관리 시간을 절감하기를 원하는 고급 사용자에게도 괜찮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3046
https://avada.tistory.com/28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