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서버가 이미지를 처리할 수 없습니다' 오류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4. 3. 22. 10:24 • 댓글: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이미지를 업로드할 때 "서버가 이미지를 처리할 수 없습니다. 이것은 서버가 바쁘거나 작업을 수행할 충분한 자원이 없을 때 나타납니다. 좀 더 작은 이미지를 업로드하면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제안된 최대 크기는 2560픽셀입니다"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면서 이미지 업로드에 실패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서버가 이미지를 처리할 수 없습니다' 오류

워드프레스에서 이미지 업로드에 실패하는 경우

워드프레스에서 이미지가 업로드되지 않는 경우 다음과 같은 조치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이미지 확장자를 변경하여 저장하여 업로드합니다. 예를 들어, PNG 파일의 경우 JPG 또는 WEBP 포맷으로 변환하여 업로드하면 업로드가 될 수 있습니다.
  2. 이미지 크기가 너무 큰 경우 이미지 크기를 줄입니다.
  3. 워드프레스 웹 서버 공간이 부족한 경우 디스크 공간을 늘립니다.
  4. 최대 파일 업로드 크기 제한 설정값을 높입니다.
  5. 디렉터리 퍼미션(권한)이 잘못 설정된 경우 (서버 세팅 문제)

특히 "업로드된 파일이 wp-content/uploads/2024/02 로 옮겨질 수 없습니다"와 비슷한 오류 문구가 표시되는 경우 웹서버 공간 부족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경우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여 문제 해결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1. 먼저 디스크 공간을 확인합니다.
  2. 불필요한 파일을 삭제합니다.
  3. 호스팅 상품을 업그레이드합니다.
  4. 패스트코멧이나 클라우드웨이즈와 같은 해외호스팅을 이용하면 디스크 공간이 국내호스팅보다 훨씬 넉넉한 편입니다.

이외에도 공유호스팅에서  이노드 제한(Inode Limit) 초과 때문에 이미지를 업로드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이 글의 "공유호스팅: 이노드 제한(Inode Limit) 초과" 부분 참고).

'서버가 이미지를 처리할 수 없습니다' 오류

"서버가 이미지를 처리할 수 없습니다" 에러 때문에 이미지 업로드에 실패하는 경우, 상기의 조치에도 불구하고 해결이 안 된다면 웹서버를 재시작해볼 수 있습니다.

특히 잘 되다가 갑자기 이런 현상이 발생하다면 일시적으로 서버 자원(리소스)이 부족하여 발생하는 문제일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를 사용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갑자기 이와 같은 오류가 발생하여 웹서버를 재가동하니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서버 관리 페이지의 Manage Services 섹션에서 Apache 웹서버를 재시작(Restart)할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 서버를 재가동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 경우 서버를 다시 시작하는 데 조금 시간이 걸리므로 가급적 방문자가 적을 때 서버를 재시작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한 번씩 서버를 재시작하면 패치가 설치되고 PHP 버전의 마이너 버전 숫자가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도구 » 사이트 건강 » 정보 탭 » 서버 섹션에서 서버의 PHP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글 작성 당시 PHP 버전이 8.2.16으로 표시되네요. 클라우드웨이즈에서 PHP 8.2를 적용했고 사이트 건강에 표시되는 PHP 마이너 버전 넘버가 이보다 낮은 경우 서버를 재시작하면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될 것입니다. 

클라우드웨이즈에서는 현재 PHP 8.2까지 지원됩니다. PHP 8.3 지원에 대해 문의해니 열심히 작업하고 있다고 하는데, 언제 PHP 8.3에 대한 지원이 추가될지는 모르겠습니다.

3월 26일(우리나라 시각으로는 3월 27일 오전)에 공개될 예정인 워드프레스 6.5에서는 PHP 8.0, 8.1, 8.2와의 호환성이 향상될 것이라고 합니다. PHP 8.3 버전은 워드프레스 6.4 버전에서 베타 지원을 한다고 표시되어 있네요. PHP 8.3에서 대부분의 인기 워드프레스 테마와 플러그인이 이상 없이 작동하는 것 같습니다.

6.5 버전에서는 MySQL의 최소 요구 버전을 5.0에서 5.5.5로 상향 조정됩니다. PHP 버전과 MySQL 버전이 너무 낮은 경우 최신 워드프레스 버전이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급적 PHP 8.1 이상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3288

 

워드프레스: HTTP ERROR 500 오류가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문제 해결

다른 분야에 비슷하겠지만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간헐적으로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 원인을 파악하기기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오늘 워드프레스로 제작된 홈페이지에서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897

 

엘리멘터 무료 버전 vs. 프로 버전 비교

엘리멘터(Elmentor)는 5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는 인기 워드프레스 페이지 빌더 플러그인입니다. 엘리멘터는 무료 버전과 프로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Elementor 프로 버전에서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335

 

워드프레스 GeneratePress 테마 라이선스 (+요금제)

워드프레스에는 정말 많은 테마가 있습니다. 테마 라이선스는 테마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아바다, 엔폴드, 뉴스페이퍼 등 테마포레스트 테마의 경우 동일한 라이선스가 적용됩니다(참고). Generat

avada.tistory.com

 

워드프레스 네이버 카페